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8 14:28

인사혁신처, 비밀유지 조항 근거로 직무관련성 심사 과정 '답변 거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공판이 끝난 뒤 재판 과정에 있었던 공방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YTN 캡처)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공판이 끝난 뒤 재판 과정에 있었던 공방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YTN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시민단체인 '경제민주주의21'(대표: 김경율 회계사)은 8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시절 보유했던 ㈜프로토타입 주식의 직무관련성 심사'와 관련해 쓴소리를 퍼부었다. 

'경제민주주의21'은 "최 대표의 주식보유는 직무관련성이 없고, 김조원 민정수석의 주식보유는 직무관련성이 있다'는 주식백지신탁위원회의 판단은 상식적으로 수긍하기 어렵다"고 질타했다.

이 단체는 "지난달 29일 인사혁신처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시절 보유했던 ㈜프로토타입 주식의 직무관련성 심사에 관한 '경제민주주의21'의 지난달 12일자 질의서에 대해 공직자윤리법상의 비밀유지 조항을 근거로 답변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경제민주주의21'은 "이와 유사한 사례인 김조원 민정수석의 주식보유에 대해서는 주식백지신탁 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가 직무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는 점에서 최 대표의 주식보유에 대한 심사위원회의 판단이 일관성을 결여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주목하고, 향후 국회가 인사혁신처에 대한 국정감사를 통해 직무관련성 심사의 적절성을 철저하게 감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민정수석과 최 전 비서관 사건을 계기로 주요 공직자의 주식보유 또는 매각 과정이 적절한 것인지 자체적으로 검증할 것이며, 공직자 주식보유 심사의 유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내용의 공직자윤리법 개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특히, 이 단체는 "인사혁신처는 심사위원회가 '주식을 발행한 기업의 경영 또는 재산상 권리에 관한 상당한 정보를 입수하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무에 종사하거나 그 직무를 지휘·감독 하는지를 고려해 직무관련성을 판단한다고 답변했다"며 "구체적으로 직무관련성의 판단 기준은 공직자윤리법 시행령 제27조의8에 규정돼 있다"고 소개했다.

공직자윤리법 시행령상의 직문관련성 판단기준 (사진제공='경제민주주의21')

아울러 "위 판단기준에 따르면, 최 대표의 보유주식에 대한 심사위원회의 직무관련성 심사가 적절하게 이뤄졌다고 보기 어렵다"며 "왜냐하면 최 전 비서관은 보유 주식을 발행한 ㈜프로토타입 회사의 경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무부서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나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의 직무평가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심사위원회가 위 시행령상의 판단 기준을 상식적으로 적용했다면 최 전 비서관의 보유주식은 직무관련성이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 단체는 "최 전 비서관에 대한 심사위원회의 판단은 유사 사례와 비교해 봐도 납득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심사위원회는 본 사안과 매우 유사한 사안인 김조원 민정수석의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 주식 보유에 대해 직무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해 김 민정수석이 이 주식을 매각하도록 했기 때문"이라고 적시했다.

이에 더해 "공직기강비서관이 민정수석실에 속해 있고, 그 직무 범위가 공직자에 대한 인사검증과 장차관 및 공공기관장에 대한 복무평가를 담당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민정수석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최 전 비서관의 주식보유는 직무관련성이 없고, 김 민정수석의 주식보유는 직무관련성이 있다는 주식백지신탁위원회의 판단은 상식적으로 수긍하기 어렵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작년 하반기 이후 국론을 극심하게 분열시켰던 조국 전 민정수석 일가의 사모펀드를 통로로 한 기업주식 보유나 이번 최 전 비서관에 대한 석연치 않은 직무관련성 심사 의혹은 현재의 공직자윤리법이 공직자의 주식보유에 관해 많은 제도적 공백을 가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민주주의21은 ▲주요 공직자의 주식보유 또는 주식매각 실태에 대한 검증 통해 현 제도 문제점 파악 ▲공직자윤리법이 규율하여야 할 주식보유 또는 주식보유와 사실상 동일시해야 할 유가증권보유의 범위 확대 ▲주식백지신탁 심사과정의 투명한 공개 ▲주식백지신탁 의무의 면탈 행위에 대한 제재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