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08 15:29

"대의 손상 시도 옳지 않아…피해자 할머니 존엄도 무너뜨리는 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논란으로 촉발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문제와 관련한 언급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 인류 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다"며 "제가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면서 "피해자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와 이용수 할머니 등을 언급하며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위안부 할머니들은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온 것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엄하다"며 "위안부 운동은 인간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로 성장해온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피해자 할머니들은 스스로 여성 인권운동가가 돼 세계 곳곳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과 손을 잡았다"며 "시민 사회의 많은 활동가들이 연대했고 시민들도 다같이 힘을 보탰다. 어린 학생들까지도 수요집회에 참여했고 위안부 문제를 숨겨진 과거로 만들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시민단체에 제기된 문제와 관련해선 "시민운동은 시민의식과 함께 발전해왔다.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신이 낸 기부금이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면 국민들의 성의가 바르게 쓰이게 되고 기부 문화도 성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 시민단체도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도 시민운동의 발전을 위해 생산적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