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6.09 13:33
경북 군위군·광주 광역시·전남 담양군·충북 청주시에서 지원하는 농산물 꾸러미. (사진제공=교육부)
경북 군위군·광주 광역시·충북 청주시·전남 담양군에서 지원하는 농산물 꾸러미(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전국 499만 명 학생들이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받게 된다.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학교 급식의 중단으로 인해 학부모·농가·급식업체 등의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와 협력해 '학생 가정 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이하 꾸러미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9일 밝혔다.

교육부는 학교 급식 법령에 근거한 급식비 잔여 예산을 이 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규제를 완화하고 농식품부와 공동으로 시행지침을 마련해 전 시도교육청·지자체에 배포했다. 농식품부 또한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지역별 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공급 농산물의 품질·위생 등을 점검 중이다.

꾸러미사업엔 14개 시·도교육청이 참여하고 있으며, 부산 기장군도 참여 중이다. 이 사업을 통해 약 499만 명의 학생에게 학교 급식용 농산물 등 식자재가 공급될 예정이다.

참여 지역들은 현재 자체 학교급식 예산을 활용해 꾸러미사업을 추진하여 학생 가정별로 농산물꾸러미를 제공하고 있다. 10개 지역(서울·광주·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에서는 채소·과일 등 다양한 농산물로 구성된 꾸러미를 공급하며, 4개 지역(서울·인천·대전·세종)과 부산 기장군에서는 쌀을 제공한다.

서울·대구·대전·경기·전남 5개 지역에서는 바우처를 지급해 원하는 개별 품목을 구입하는 방식으로도 지원이 이뤄진다. 또 울산·부산·제주·세종 등 일부 지역에서는 학생 가정 내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자 잔여 급식예산을 교육재난지원금 등의 형태로 지급하고 있다.

지자체가 파악한 학생 가정 농산물꾸러미 관련 지역별 <b>현황</b>. (표제공=교육부)
지자체가 파악한 학생 가정 농산물꾸러미 관련 지역별 현황. (표제공=교육부)

지난 8일 기준 참여 시도교육청·지자체의 지원 대상 499만 명 중 29.4%에 해당하는 147만 명에게는 이미 공급이 완료됐다. 

전남(1차)·전북·경북·충북·대구 지역은 꾸러미 공급이 완료됐으며 전남(2차)·강원·광주 등 8개 지역 및 1개 군에는 현재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전남의 경우 지난 4월 1차 농산물꾸러미 공급 이후 6~7월에 걸쳐 2차로 남도장터 바우처를 지급하고 있다. 서울·대전 지역은 6월 중순 이후부터 공급을 진행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꾸러미사업을 통해 학부모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약 3만7000톤의 농산물을 소비함으로써 급식업계 관련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농산물 규모를 지역별 예산을 바탕으로 추정한 결과 과일·채소류는 농산물꾸러미 공급을 통해 약 1만8000톤, 쌀은 약 4000톤, 그 외 기타 농산물 1만5000톤이 소비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공급이 완료된 전남(1차)·전북·경북 3개 지역의 농산물 소비 규모를 파악한 결과 총 3800톤의 농산물이 소비됐으며 이 가운데 곡류·서류(구황작물)는 2200톤, 채소류는 1600톤, 과일류는 100톤이었다.

등교 연기로 인해 그간 공급에 많은 어려움을 겪던 학교급식용 농산물은 꾸러미사업과 학교 급식 재개 등으로 원활한 수급이 예상돼 농가와 공급자 등의 애로가 많이 해소될 전망이다.

교육부 및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농산물꾸러미 품목을 구성해 학생과 학부모,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별로 꾸러미사업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학생 가정 내 원활한 농산물 등 식자재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