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09 17:32

외식업체 참여 위해 개인 접시 등 물품 지원·융자 알선…음식 제공방식·조리기구 관리수칙 담은 가이드라인 마련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식품안전정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식품안전정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찌개에 숟가락을 다 같이 담궈 먹는 우리 식문화 개선을 추진한다. 이에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심식당’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음식 제공방식, 조리기구 관리 등의 세부 수칙을 담은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염병 확산에 취약한 식사문화를 바꿔나가기 위한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마련해 9일 열린 식품안전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정세균 총리에게 보고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하나의 찌개, 반찬을 여러 사람이 같이 먹거나 수저를 여러 사람이 만지는 행위 등을 방역 측면에서 바꿔야 할 식사문화로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와 업계에서도 식사문화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단기간에 실천 가능한 과제를 발굴하고 업계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 개발을 제안했다. 

이에 정부는 전문가 의견과 지자체의 사례 분석, 국민들의 관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음식 덜어먹기,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로 선정했다.

먼저 정부는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의 신속한 성과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민간이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이를 뒷받침하며 외식업체의 서비스 개선과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국민 참여 이벤트와 전문가 추천을 통해 위생기준을 준수하는 우수 한식당을 선정해 선도적인 모델로 제시할 예정이다. 음식 제공방식, 조리기구 관리 등의 세부 실천 수칙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지자체와 외식단체를 통해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외식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유형별 맞춤형 식기와 도구 발굴을 위해 외식단체 등과 협업해 공모전을 개최하고 발굴된 우수 제품은 외식단체를 통해 구매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가칭)안심식당’ 지정제는 전국으로 확산하고 외식업체의 실천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3대 과제를 실천하는 외식업체를 지자체가 ‘안심식당’으로 지정하도록 기준을 마련하고 모범음식점, 지자체 지정 맛집 등을 우선적으로 지정해 선도 사례를 확산한다.

외식업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식품진흥기금 등 지자체 재원을 활용해 개인 접시 등 물품과 융자를 지원하면서 공무원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심식당’ 이용을 장려하고 온라인을 통한 홍보도 추진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외식업체의 의무를 강화하기 위해 종사자 마스크 쓰기, 소독장치 구비 등 방역 상 중요한 사항은 상시적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추진 중이다. 외식영업자의 법정 교육 과정에는 식사문화 개선 내용을 포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민들이 식사문화 개선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캠페인 및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식사문화 개선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TV 생활정보 프로그램, 공익광고, 드라마 등을 활용해 식사문화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하여 유명인이 참여하는 릴레이 인증을 전국민 운동으로 확산하는 캠페인도 병행한다.

또 전국소비자단체와 협력해 주부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개선 방법을 교육하고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다.

정부는 식사문화 개선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을 활성화하고 우수 외식 기자재의 개발과 보급도 추진한다. 기능성 소재 등을 활용한 주방용품 개발을 지원하고 공모전으로 발굴한 혁신적인 주방기기와 식기 개발 아이디어는 상품화를 지원한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 증가에 대응해 ICT 기반 주문·매장 운영 시스템 구축, 음식 포장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로봇과 같은 푸드테크 기술의 외식분야 상용화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민·관 합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추진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식사문화 개선 성과지표를 설정해 주기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고 외식업체·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반기별로 조사해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보완할 계획이다. 지자체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면서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에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우리의 식사문화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자체, 외식업체, 국민 여러분께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와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