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10 10:25

첨단 물류인프라인 풀필먼트 확충 등 3가지 정책방향 제시

비대면 신유통서비스 개념도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비대면 신유통서비스 개념도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이른 시일 내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온라인 유통사 SSG 닷컴의 매장형 물류센터(EO.S)를 방문해 비대면·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현장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성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4월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6.9% 증가하는 등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마트 온라인스토어와 같은 빅데이터 접목, 온·오프라인 통합 등 물류혁신, 로봇 등 첨단기술 활용 새로운 고객 서비스 제공시스템은 비대면 시대 글로벌유통의 주요 선도모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성 장관은 유통 서비스 및 기술의 해외수출을 확대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통 빅데이터 기반 구축’, ‘비대면 소비에 대응한 첨단 물류인프라인 풀필먼트 확충’, ‘로봇·드론 활용 혁신 서비스 상용화 실증’ 등 3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상품데이터의 실시간 디지털화를 위해 온라인 유통사 등 업계와 지속 협의하고 구축된 데이터는 제조사, 유통사, IT서비스 개발사가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산업부는 바코드 부착상품 중심으로 유통상품의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소비행태 분석시스템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또 온라인 소비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 인프라 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산업단지 ‘네거티브 입주규제’ 방식 등을 통해 온라인 전용 첨단 물류센터인 풀필먼트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통물류 혁신을 위한 드론활용 배송서비스 실증 및 배송로봇·서빙로봇 등 서비스로봇 개발·실증사업을 진행한다.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서비스 상용화 및 신산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법·제도를 재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토대로 업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고 이른 시일 내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