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10 16:42

"4·27 판문점 선언과 9·19 군사합의의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사진=태영호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사진=태영호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북한 외교관 출신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에서 "(영화) 기생충의 유명한 대사처럼 김정은에게는 다 계획이 있었다"고 비꼬았다.

태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담화에 따라 북한이 '대한민국을 적으로 규정하며 남북 간의 통신선을 차단한 조치'에 대한 반응이다. 

태 의원은 "북한이 지금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명분을 찾고 있는 중"이라며 "단 그 명분을 비겁하게도 '제일 힘 없는 약자 탈북민들'이 보낸 몇 장의 삐라에서 찾고 있어 치졸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 그동안의 북한 대남사업은 시종일관 '대적투쟁'이었기 때문에 별반 달라진 내용은 아니다"라며 "그저 대한민국이 필요할 때만 '대적투쟁'을 '우리민족끼리'로 포장했을 뿐 북한의 태도는 늘 한결 같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김정은 정권의 행태를 단편적으로 바라보면 안 된다"며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지난해 4월 김정은 시정연설과 지난해 12월, 올 5월 '핵억제력 강화'에 방점을 둔 당 전원회의까지 일련의 과정을 전략적 연장선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실제로 북한은 지난해 2월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이 북한 비핵화에 대한 입장 차로 막판 결렬된 이후 '핵전쟁 억제력 강화'를 강조해왔다. 이로써 일각에선 북한 비핵화가 요원해졌고 북한은 자신들의 일정대로 핵보유국 지위를 공인받기 위한 길로 나섰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태 의원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입맛에 맞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거나,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들어준다 해도 미·중 갈등이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4·27 판문점 선언과 9·19 군사합의의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핵문제든 평화문제든 북한 문제의 본질은 강자와 약자,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라며 "국민이 뽑아준 정권이고 공당이라면 피해자와 약자의 편에 서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끝으로 "G7 정상회담에 초청받은 국가답게 '정의 없이, 평화 없다'는 세계적 요구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