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12 14:01

상임위원장 자리 11대 7 잠정 합의했지만 '법사위장' 다툼으로 '좌초'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민(왼쪽 첫 번째) 의원이 머리를 감싸쥐고 있는 가운데, 이해찬(오른쪽 두 번째) 대표와 김태년(오른쪽 첫 번째) 원내대표의 표정이 심각하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민(왼쪽 첫 번째) 의원이 머리를 감싸쥐고 있는 가운데, 이해찬(오른쪽 두 번째) 대표와 김태년(오른쪽 첫 번째) 원내대표가 허탈한 표정을 짓고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회 원구성 협상을 진행하던 여야가 결국 제 갈길로 가는 양상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미래통합당과의 '원구성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본회의를 강행하기로 결정한 반면, 미래통합당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에 불참하기로 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여야 협상을 정리하고 본회의를 열어 원구성을 계획대로 하겠다"며 "지금부터는 오로지 국민의 절박한 삶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어제 양당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가 여러 차례 만나 마라톤 협상을 통해 어렵게 마련한 일하는 국회 합의안을 통합당이 의원총회에서 거부했다"며 "이는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무시하고 위기극복을 열망하는 국민 요구를 거부하는 구태정치"라고 주장했다. 

결국 원구성 협상 결렬의 책임을 미래통합당에게 씌우며 무소속인 국회의장을 제외한 176석 거대 여당의 힘으로 국회를 운영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이날 오전 한때 정수조정특위에서 결정된 수정안이 제출됐고 이에 여야가 잠점합의했으나 통합당이 결국 거부한 배분안을 보면 민주당이 운영위·법사위·기재위·과방위·외통위·국방위·행안위·산자위·복지위·정보위·여가위 등 11개 상임위원장을 맡고, 통합당은 예결위·국토위·농해수위·문체위·정무위·교육위·환노위 등 7개 상임위원장을 차지하는 것이었으나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이 같은 안(案)은 물거품이 됐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합당은 오후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며 "다만 우리의 뜻을 분명히 하기 위해 한 분 정도 본회의장에 들어가 의사진행 발언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 협상 가능성에 대한 물음엔 "더는 추가 협상을 하지 않겠다"며 "협상은 없고 협박만 있었다"고 에둘러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의석 비율에 따라 상임위원장직 11대 7 배분은 어느 정도 받아들여졌는데,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직을 제외하고) 자신들이 줄 수 있는 7개 상임위원장직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특히 "제헌 국회 이후 20번의 개원에서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을 뽑는 것은 처음으로, 우리 헌정사에 남을 오점이자 폭거가 될 것"이라며 "만약 그런 일이 있으면 우리나라에 국회가 없는 것이다. 야당도 없고, 민주당 1당 독재밖에 없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향후 통합당의 전략은 무엇이냐'는 질문엔 "힘으로 밀어붙이는데 방법이 없다"며 "대한민국의 3권 분립이 무너지고 민주주의도 무너졌는데, 국민에게 호소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단언했다.

한편, 상임위원장을 맡을 수 있는 자격인 3선의 통합당 의원들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법사위원장직을 통합당이 차지하지 못할 경우 모든 상임위원장 자리를 내려놓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