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6.12 15:06
<b>박능후</b> 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열린 중대본 브리핑에서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열린 중대본 브리핑에서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가 지난 29일부터 시행한 수도권 대상 방역 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수도권의 감염위험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전날까지 최근 2주간 국내 발생 환자 중 9.4%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이에 더해 집단 발병 사례의 첫 환자가 밝혀졌을 때는 이미 3차, 4차 전파가 이뤄졌을 만큼 확산 속도도 빠르다. 

정부는 물류센터, 개척교회 등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9일부터 수도권의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이에 따라 노래연습장과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8종에 대해 집합제한·운영중단 조치 등이 내려졌으며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 도입도 의무화했다.

이를 통해 수도권 내 집단감염이 대규모 확산으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이른바 '깜깜이 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방역 당국의 추적속도가 확산 추이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해 환자 발생이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박 장관은 이러한 수도권 내 확산 추이를 언급하며 "수도권 지자체들과 협의해 수도권에 대한 현재의 강화된 방역관리체계를 연장하고 추가적인 방역강화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장 조치는 종료 기한을 정하지 않고 수도권 환자 발생 추이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무기한 유지된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는 고위험시설 집합제한과 공공시설 운영중단 등의 기존 조치 연장과 동시에 추가적인 방역조치도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방역수칙이 강제적용되는 고위험시설이 기존 8종에서 추가 확대되며, 고위험시설에 설치했던 QR코드 등 전자출입명부가 수도권의 학원과 PC방에도 의무적으로 설치된다. 

아울러 고시원, 쪽방촌, 함바식당 등 제도 밖 시설에 대해선 선제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해 집단감염 우려를 조기에 차단할 방침이다.

수도권 내 치료체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 생활치료센터 외에 국가지정 공동생활치료센터도 신설된다. 다만 박 장관은 생활치료센터가 곧바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며, 이미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위해 수도권 지자체와 협약했던 사안을 예정했던 대로 사전에 준비하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여름이 다가오면서 무더위와 싸우고 있는 의료진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6월 들어 낮 기온이 30℃를 넘는 날이 많아지면서 통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방호복을 입고 야외에서 근무하는 선별진료소 의료진들이 실신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에어컨 설치비를 지원하고 의료인력 파견·냉방조끼 도입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박 장관은 "선별진료소에 근무하는 의료진께서는 전신방호복보다는 수술용 가운을 포함한 4종 보호구를 착용하시기를 권장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수도권 대상 방역 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더라도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수도권 대상 방역 조치가 강화된 이후 2주 동안 주말 이동량은 이전 주말과 비교했을 때 약 96% 수준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등교 개학을 전면 중지하고 지난 3월과 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최소 2주 이상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 장관은 이에 대해 "지난 2주 동안 방역의 가장 큰 초점은 아이들의 등교수업을 제대로 지켜내는 것이었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등교가 예정대로 진행됐고 실질적으로 학교 내에서 감염이 발생한 사례는 없었다"며 "지난 2주간의 수도권의 강화된 방역 수칙은 나름대로 일정 부분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무작정 방역을 강화하고 거리두기를 하고 사회적 활동을 중단시키는 것이 (방역의) 목적은 아니다"라며 "방역의 최종적 목표는 일상적으로 돌아가서 제대로 삶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지난 2주간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학생들을 등교시켜서 수업을 받게 하겠다는 것이었고 그것은 일정부분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정부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수도권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정부와 함께 힘을 합쳐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