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12 15:35

감염병 전문가와 간담회…"조언 경청해 구호보다 실질 뒷받침하는 방역 이뤄지게 하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방역 강화조치를 연장하는 등 방역대책을 결정했으나 앞으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2차 대유행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국내 감염병 전문가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이 언급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산발적 집단감염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등 위험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부의 방역전략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 총리는 “그간 정부가 코로나19를 대응하는데 전문가들의 의견과 건의가 큰 힘이 됐다”며 “대구·경북에서 확진자가 급증했으나 전문가 의견에 따라 환자 분류체계 정비 및 생활치료센터를 도입한 결과 확진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런 노력의 결실로 환자의 급격한 증가세가 꺾였고 국제적으로도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면서 전문가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다만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수도권 중심의 산발적 집단감염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지속되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다”며 “추가적으로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2차 대유행 대비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비해 의료전달체계나 인력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방역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또 현 상황에 대해 국민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지표 개발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정 총리는 “많은 국민이 전문가들을 신뢰하는 만큼 국민과의 소통에 있어 많은 역할을 해 달라”며 “정부도 전문가들의 조언을 경청해 구호보다 실질이 뒷받침하는 방역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