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12 16:10

김성원 "단독 진행하면 국회일정 동참 없어"…김영진 "통합당, 오늘 결정 책임져야"

(사진=전현건 기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2일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12일 국회 원구성 마지막 합의를 촉구하며 3일 간의 추가 협상 시간을 주기로 했다. 21대 국회 원구성이 여야 합의 실패로 또다시 연기된 것이다.

박 의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협상 타결을 기대했지만,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해 유감"이라며 "의장으로서 여야 합의를 마지막으로 촉구하기 위해 3일간 시간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원 구성을 마무리짓지 못해 국민께 송구스럽다"며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 건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정의당 등 군소정당만이 참여한 채 반쪽으로 진행됐다. 미래통합당은 회의를 보이콧했고,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만 항의 발언을 위해 참석했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연일 여야 협치를 말씀하고 있는데 거대여당 민주당에서는 수적 우위를 내세워 야당 무시한 채 밀어붙이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상임위원이 선임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상임위원장 선거 일방을 강행한다고 하면 헌법의 기본권인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행위"라며 "입만 열면 민주화 적자라는 민주당이 어떻게 이런 국회를 진행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무엇이 두려워 법사위원장을 못 내놓는 것인가"라며 "오늘 177석의 거대여당이 야당을 무시한 채 상임위원장 선출을 단독으로 진행하면 추후 국회일정에 전혀 동참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깅조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사진행발언에서 "총선에서 국민이 준 권한대로 177석 대 103석 비율로 상임위를 민주당 11개, 통합당 7개로 정확하게 배분하는 안을 마련했다"며 "그런데 통합당이 의원총회에서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통합당이 법사위 권한을 악용해 모든 법안 통과를 좌지우지하려고 한다"며 "사실상 정부의 국정운영, 민생입법을 방해하고 저지할 무기를 달라는 것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선에서 국민이 주신 177석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겠다"며 "민주당은 지지부진한 야당과의 협상에 더이상 얽매이지 않겠다. 통합당은 오늘의 결정을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여야는 원구성 협상 시한으로 못박은 이날 상임위원장을 11대7로 배분하고 논란이 된 법사위원장은 민주당이 가져가는 대신 야당 몫으로 예결위원장을 배정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미래통합당 강경파의 반대로 추인에 이르지 못했다.

박 의장이 일단 3일간의 말미를 준 만큼 여야 원내지도부는 주말 협의에 나설 전망이다.

여야가 예결위, 국토위, 정무위, 문체위, 농림위, 환노위 등 7개 상임위를 야당에 배분하는 방안을 놓고 1차 교감을 이룬 만큼 추가 논의를 거쳐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다만 여권에서 원구성 지연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통합당에서도 강경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어 합의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끝내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15일 여당이 법사위 등 일부 상임위원장을 단계적 진행인 '살라미' 방식으로 선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