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6.14 18:03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4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지난 2주간의 방역 관리 상황 및 위험도 평가 ▲수도권 방역사각지대 및 고위험시설 합동점검 결과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세균 본부장은 수도권 감염 확산에 대비해 의료자원뿐만 아니라 인력 확보, 정부-지방자치단체 및 민-관 협조체계 구축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국민께 알릴 것을 보건복지부에 지시했다.

또한 고령층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특별 관리와 함께 선제 검사 등 조치를 서둘러 더 이상의 고령층 감염을 막는 한편 방역 과정에서 어르신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안도 함께 마련하라고 각 지방자치단체에 당부했다.

아울러 해외유입으로 인한 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경제활동 재개 국가가 늘어나면서 유입 위험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외유입 상황과 전망 분석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미리미리 마련하라고 법무부, 외교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정부는 매주 지난 2주간의 방역 관리 상황과 위험도를 평가하며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2주간을 살펴보면 수도권의 경우 5월 29일부터 시행된 강화된 방역 조치에도 불구하고 1일 평균 신규 확진 환자 수가 43.6명으로 이전 2주간(5월 17일~30일)의 28.9명에 비해 약 1.5배 증가했다.

또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환자의 비율은 9.2%로 이전 2주간에 비해 상승했고 방역망 내 환자 관리 비율은 80% 미만으로 나타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2일 수도권의 연쇄 감염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당초 5월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던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를 수도권의 환자 발생 추이가 한 자리 수로 줄어들 때까지 무기한 연장하고 이에 더해 추가적인 방역 강화 노력을 기울이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조치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방역당국의 추적이 감염 확산을 따라잡는 것으로 이를 위해 감염 확산의 속도를 줄이고 방역당국의 추척 속도를 높이기 위한 범정부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감염 확산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 집단감염에 취약한 고위험시설을 확대 지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서울·경기 지역 인력사무소(9개소) 및 함바식당(5개소)에 대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한 결과 인력사무소의 경우 손 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노동자와 사업주에 대한 방역수칙은 비교적 잘 이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외부 대기하는 구직자들은 좁은 공간에 밀집돼 마스크를 벗고 대화하는 등 감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자 이력관리도 미흡해 감염 발생 시 역학조사에 어려움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함바식당의 경우 대규모 건설현장의 전용 함바식당의 경우 비교적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는 것으로 보이나 소규모 건설현장에서 이용하는 일반 식당의 경우는 식사시간 분산, 좌석 일렬배치, 소독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내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지역(서울 양천구, 인천 부평구, 경기 용인시)을 대상으로 지난 12일과 13일 이틀간 노래방, 실내 운동시설, 유흥주점, 콜라텍 등 총 47개소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한 결과 일부 시설에서 발열체크 미 실시, 마스크 미 착용, 주기적 환기 미흡, 거리 두기 미 준수 등이 반복 지적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부는 이번 점검결과에서 드러난 미흡한 사항에 대해 관계부처별로 대책 마련 및 점검 강화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