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현 기자
  • 입력 2020.06.15 13:06
안산시 자율방재단원들이 공공시설을 찾아 방역소독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시 자율방재단원들이 공공시설을 찾아 방역소독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뉴스웍스=이수현 기자] 안산시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무기한 연장된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에 맞춰 학원과 PC방 등 다중밀집시설의 방역을 강화한다.

15일 시에 따르면 강화된 수도권 방역관리 체계에 따라 학원과 PC방 등에 대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을 의무화하고, 유흥주점, 헌팅포차 등 고위험시설 8종은 집합을 제한하거나, 운영을 중단하는 등 방역관리의 강도도 높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난 14일 자정이 시한이었던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를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로 떨어질 때까지 무기한 연장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시는 시민들의 학업과 생업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수도권의 연쇄감염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현재 시행중인 강화된 수도권 방역관리 체계에 종료기한을 정하지 않고 수도권의 환자 발생추이가 안정될 때까지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또 관내 1573개소인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실내집단운동시설 등 고위험시설 8종과 박물관, 도서관 등 공공시설에 대한 집합제한 및 운영을 중단하는 조치를 이어간다.

특히 지난 10일부터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도입이 의무화된 고위험시설과 이날부터 추가된 PC방과 학원에 대해서도 방역조치 이행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다만 시는 이달 30일까지 계도 기간을 두고 현장단속은 하되 처벌은 하지 않을 방침이며 시설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안내 등도 함께 진행한다.

시는 고위험·사각지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관내 고시원 271개소와 함바식당, 인력사무소 등을 고위험시설로 추가지정하고 방역조치를 강화해 선제적인 집단감염 가능성 차단에도 나서기로 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동시다발적인 확진의 감염고리가 다양화되면서 현재 강화된 방역관리체계를 연장하기로 했다”며 “신속한 역학조사와 효율적인 방역을 위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조기 정착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