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15 14:07

완성차업체, 유동성 지원 요청…해외현지법인 자금난 심화
은성수, 쌍용차 지원 말 아껴…"아직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어"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완성차 업체·지자체가 출연금을 통해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3000억원 이상의 상생협력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마련·시행하기로 했다.

15일 정부와 금융권, 자동차업계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에 위치한 코리아에프티 연구소에 모여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부품업체들은 정부에 1차 중견 협력업체들에 대한 만기연장 적극 시행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을 위한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를 요청했다.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과 카허카젬 한국GM 사장은 협력업체 위기 극복을 위해 완성차 업체도 재원을 함께 부담하겠다고 언급하면서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제안했다. 부품업계의 요청사항을 토대로 정책금융기관들과 은행권은 완성차 업체와 함께 다양한 금융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은 마련 중인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통해 중소기업 뿐 아니라 신용도가 취약한 중견기업까지 포함해 보증 지원을 하기로 했다. 특히 특별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보증’의 형태로 운영해 완성차 업체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 심사하는 대신 생산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들에 대해 손쉽게 보증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보증 프로그램과 함께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업체와 협의해 중·저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자체 자금을 활용해 자동차산업 협력업체를 보다 중점 지원키로 했다.

이날 참석한 완성차 업체들은 현재 단기적으로 극심한 유동성 문제에 시달리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정부와 금융권의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해외딜러망 훼손으로 인해 수출 판매대금 회수 등이 경색돼 있으며 해외 현지법인들의 자금난도 심화되고 있음을 토로했다.

이에 정책금융기관(수은·기은)과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 시중은행 참석자들은 완성차 업체의 D/A(무신용장 거래방식) 거래 지원 확대를 비롯해 필요한 조치를 하기로 했다.

우선 5대 시중은행(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과 기업은행은 완성차 업체에 대한 현 D/A 거래 한도를 유지하고 D/A 거래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완성차 업체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차입금에 대한 만기연장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현재 가동 중인 P-CBO 발행 지원 프로그램(8조4000억원), 도입 추진 중인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CP 매입기구(SPV)(10조원)’ 및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동차산업 생태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한편,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자동차 부품업체 특별보증과 관련해 “쌍용자동차 등 모든 협력업체를 지원에서 배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쌍용자동차에 대한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에 관해서는 “기안기금은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하는 만큼 지원 여부를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내달 만기가 도래하는 산업은행 자금 900억원에 대한 연장에 대해서도 “아직 이야기할 부분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