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16 11:15

"승리의 웃음으로 상대에 모멸 안겨…지더라도 민심 얻으면 이기는 것"

<사진=원희룡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원희룡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6일 "입만 열면 김대중·노무현·김근태 정신을 계승하겠다던 민주당이 계승은 커녕 배신을 했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은 '원칙 없는 승리'보다 '원칙 있는 패배'가 낫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이 제1 야당인 미래통합당을 제외한 채 국회 본회의에서 6곳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단독으로 선출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원 지사는 "민주당이 단독 개원에 이어 국회 관례를 깨고 법사위원장을 힘으로 가져갔다"며 "승리의 웃음으로 상대에게 모멸도 안겼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은 우리가 알던 민주당이 아니다"라며 "'의회주의자' 김대중의 민주당이 아니다. '원칙주의자' 노무현의 민주당이 아니다.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민주당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또한 "민주당에 민주없다는 비판을 요즘 애들 말로 '어쩔(어쩌라고)'로 치받을 정도로 뻔뻔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치는 이기고도 뒤로 가고, 지고도 앞으로 가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고도 앞으로 간 대표적인 정치인"이라며 "민주당은 힘의 저울에서는 이긴 듯 보이지만 민심의 저울에서는 지는 쪽으로 기울었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통합당에는 거대 여당과의 결사항전을 주문했다.

그는 "주호영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의원들께서는 눈 앞에 보이는 거대한 수의 힘을 두려워하지 말라"며 "지더라도 민심을 얻으면 이기는 것이다. 민주당은 역사의 싸움에서는 부끄러운 패배자일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