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16 14:24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자료제공=행정안전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읍면동 주민자치센터가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강좌를 수강하려는 국민은 앞으로 카카오톡으로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카카오와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6일 발표했다. 

현재 주민자치센터의 교양·전문강좌를 수강하거나 구청의 강당이나 회의실 등 공공시설을 이용하려면 지자체 홈페이지나 공유누리에 접속해 신청해야 한다.

정부는 연말까지 공공서비스 오픈API를 개발할 계획이다.

카카오가 이를 카카오톡 등의 서비스와 연계하면 국민은 카카오 앱으로도 강좌수강이나 시설이용을 할 수 있게 된다.

같은 방식으로 국민이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주민등록등본 등 전자증명서를 신청해 발급받거나, 세금․과태료 등을 고지받아 납부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특히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사회관계망(SNS) 서비스나 인공지능(AI) 비서·스피커,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등과 공공서비스가 연계될 때 큰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공적마스크 재고 알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 이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민관이 협력하면 정부가 국민들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디지털 정부혁신을 추진하면서 정부가 공공서비스를 개방함으로써 민간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