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6.22 06: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오는 22일부터 7월 5일까지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운영한다.

‘온라인 코딩파티’ 는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개최하는 대국민 체험 행사이다.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기존의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사고력 부문과 더불어 인공지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등 지난 시즌보다 더욱 흥미롭게 구성했다.

블록코딩 부문은 인기 캐릭터와 함께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EBS의 ‘달려라 펭수!’,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점박이와 코딩을!’과 3차원 게임형식을 통해 순차와 분해 구조를 익히는 테크빌교육의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토끼를 움직여 당근을 수집하면서 파이썬을 배우는 엘리스의 ‘토끼의 당근수집’, 방 탈출을 주제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위즈스쿨의 ‘방 탈출에 도전하라!’ 등 총 2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비대면 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행사로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하여 소프트웨어와 친해지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