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6.19 10:15

집 근처서 모든 것 해결하는 ‘올인빌’, 新 주거 트렌드 등극
역세권 기반 탄탄한 인프라 자랑하는 ‘수원역 골드스테이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올인빌’이 거대한 주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올인빌’이란 ‘올 인 빌리지(All in Village)’의 줄임말로, 집 근처 10분~15분 거리에서 교통·문화·쇼핑·여가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프라를 쉽게 누릴 수 있는 단지를 말한다. 1~2인 가구의 가파른 증가와 워라밸 문화의 확산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돼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0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적 흐름 속에, 집 근처에서 원스톱 생활이 가능한 올인빌 단지가 강력한 주거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또한 소비자들은 각종 인프라가 집약된 곳으로 몰리기 마련인 만큼, 투자자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상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인 곳이 수원역세권 입지로 탄탄한 생활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수원역 골드스테이션’이다. 

‘수원역 골드스테이션’은 이스턴-웨스턴의 2개동으로 구성된다. 이스턴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736외 1필지(4-1·2BL)에 위치하며, 전용 23㎡~60㎡ 오피스텔 179실, 상가 19실 규모다. 웨스턴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741외 4필지(5-3·4BL)에 자리하며 전용 24㎡~37㎡ 오피스텔 240실, 상가 24실로 구성된다. 

‘수원역 골드스테이션’은 1호선과 분당선이 지나는 수원역과 가까워 강남·종로 등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이어 단지 인근을 지나는 수인선(2020년), 수원발 KTX(2021년), GTX-C(2027년) 등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최대 6개 노선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C 노선이 완공되면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다. 이는 기존 대비 약 50분 이상 빠른 수준이다.

단지를 중심으로 탄탄한 배후수요도 확보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로데오거리와 롯데몰·롯데백화점·롯데마트·AK플라자·KCC몰(2020년 오픈 예정) 등 5개 대형 쇼핑몰이 단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일대 상주직원 및 이용고객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숲세권 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앞에는 총 길이 11.5km의 서호천을 따라 갯버들과 갈대를 품은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으며, 서호공원과 서호꽃뫼공원 등이 마련돼 있어 자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서울대 수원수목원과의 거리도 가깝다. 32만160㎡ 규모의 수원수목원은 약 470여종의 식물을 보유한 생태공원으로 개방 운영될 예정이다. 

게다가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이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옥상정원도 조성된다. 정원은 고품격 우드데크와 화단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풍부한 개발호재도 눈길을 끈다. 수원역 일대에 들어서는 대형 중고차 유통단지가 대표적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복합문화공간 ‘도이치 오토월드’와 ‘SK V1 모터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고소득 종사자 등 수많은 임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더해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 대학원과 탑동지구 연구개발(R&D) 단지, 델타플렉스(구 수원산단)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도 조성된다. 각 구역은 인공지능 바이오∙로봇, 드론∙로봇 등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이뤄진다. 

이외에도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산업과 고품격 생활문화가 결합된 ‘스마트폴리스’(525만㎡)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처럼 호재들을 기반으로 수원역 인근에는 수 조원에 달하는 직∙간접적 경제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자체 상업시설 분양도 눈길을 끈다. 상가는 유선형의 감성적인 공간 개념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테마를 도입, 이스턴-웨스턴 애비뉴 2개동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먼저 이스턴 동은 골목상권을 선호하는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겨냥한 향기·뷰티 리테일샵, 디저트·델리 F&B 샵 등 이국적인 감성이 담긴 테마 상가로 만들어진다. 웨스턴 동은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싱글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편집샵, 도시락점, 세탁소, 미용실 등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한편, 단지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70 광교효성해링턴타워 216~217호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