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6.23 09:43

현대차 디자이너, RISD 교수진 및 학생 참여해 4개 디자인 분야 공동연구 진행

현대차그룹과 RISD이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혁신 공동연구를 위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과 RISD 관계자들이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혁신 공동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RISD)이 공동으로 진행한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연구 프로젝트를 23일 공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구는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혁신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해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라는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디자인을 연구하고자, 지난해 말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보유한 RISD 산하 ‘네이처 랩’과의 협업을 결정했다.

1937년 설립된 ‘네이처 랩’은 다양한 동식물, 곤충 등의 생물표본과 최첨단 연구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자연 생명체와 생태계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를 다룬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 이번 공동연구를 위해 RISD의 교수진과 총 108명의 학생이 연구 참여자로 지원했다. 이 중 건축, 디지털 미디어, 애니메이션,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금속 디자인, 섬유 디자인, 인쇄 디자인, 회화, 미학 등 10개 전공 16명의 학생이 최종적으로 선발됐다.

최종 선발된 16명의 학생은 RISD 4명의 교수진들과 함께 그래픽, 산업, 사운드, 섬유 등 4가지 디자인 분야에서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공동연구를 올해 2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했다.

현대차그룹-RISD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공동연구 '그래픽 디자인 연구팀'이 제안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모빌리티 허브' 디자인 프로젝트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RISD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공동연구 '그래픽 디자인 연구팀'이 제안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모빌리티 허브' 디자인 프로젝트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그래픽 디자인 연구팀은 미생물, 이종 생명체간 공생관계 등에 대한 심층분석을 바탕으로 3D모델링,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모빌리티 허브 디자인을 포함한 미래 도시의 모습을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산업 디자인 연구팀은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가 주력 이동수단이 되는 미래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연구방법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하는 미래도시의 모습을 제안했다.

사운드 디자인팀은 ‘네이처 랩’의 최첨단 장비를 통해 각종 생물체와 자연환경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채집해 분석하고, RISD 산하 ‘공간음향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재해석해 ‘들어보지 못한 소리를 들리게 하는’ 새로운 소리 경험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었으며, 소리가 없는 전기차를 대체할 ‘대안적 소음’을 제안했다.

섬유 디자인 분야에서는 곤충(바퀴벌레) 심층 연구를 통해 곤충의 몸통구조, 움직임의 특성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체모방 디자인을 발표했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은 “이번 RISD의 협업을 통해 현대차그룹이 기술과 디자인 혁신의 진전에 도움이 될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는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차그룹과 RISD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인간 중심의 미래도시에 부합하는 새로운 차원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담당 전무는 “자연의 동식물들이 갖고 있는 자연정화 프로세스와 솔루션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으로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과 RISD는 올해 여름 학기 동안 곤충의 경량화 구조, 자연정화 솔루션 등 에 대한 심도 깊은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향후에도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협력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