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23 11:09

"기안기금 협력업체 운영지원 프로그램, 7월중 시행 목표로 신속 추진"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3일 “기간산업안정기금 협력업체 운영지원 프로그램은 7월중 시행을 목표로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한시적으로 30%까지 확대한 증권사 콜차입 월평균 한도는 8월부터 기존 수준인 15%로 복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제9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해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이행현황을 중간 점검하고 하반기 운영방향을 논의했다.

손 부위원장은 “135조+α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은 17일 기준 54조2000억원이 집행됐다”며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해서는 지원 3개월 만에 절반 이상인 15조9000억원(54.6%)이 소진됐는데 특히 시중은행 대출에 비해 중·저 신용등급 기업들의 자금수요를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시장안정화 조치 프로그램은 시장 안정장치로서 원활히 작동 중”이라며 “채안펀드 및 증안펀드 조성, 산은 CP·회사채 매입 등 프로그램들이 본격 시행된 4월 이후 회사채 및 CP·단기사채 발행이 늘고 스프레드 상승세가 안정되는 등 금융시장이 비교적 빠르게 안정화됐다”고 언급했다.

다만 “일부 저신용등급 기업들의 경우 여전히 금융지원의 체감도가 높지 않은 만큼 정부가 다양한 정책금융 수단을 활용해 지원의 사각지대를 메워나가고 있다”며 “우선 기안기금 협력업체 운영지원 프로그램은 7월중 시행을 목표로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프로그램 시행 이전에는 P-CBO, 완성차 업체 상생협력 특별 보증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우선 지원해 지원의 공백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외의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 자산매각 지원방안 등의 신규 프로그램들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 금융권에서도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며 “기업에서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사업구조로 개편하는 등 기업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금융권에서도 기존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 지원활동을 통해 경제충격의 완충제 역할을 수행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증권사의 건전성 규제도 시장상황 변화에 맞춰 장기적 시계로 접근을 하고 있다”며 “지난 3월말 증권사의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콜차입 월평균 한도를 자기자본의 15%에서 30%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시장안정대책 시행으로 시장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화된 만큼 5월부터 증권사의 콜차입 한도를 일부 하향조정해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고 있다”며 “6월말에는 반기말 자금시장 상황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7월 중 콜차입 한도를 현행 수준(자기자본의 20%)으로 유지하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8월부터는 기존 수준(15%)으로 복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또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RP 매도자의 현금성 자산 보유 규제에 대해서는 6월말 자금수요 급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시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