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6.23 14:00

"도미노 파산 가능성 커져…국회가 먼저 여야 협치 통해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사진제공=중기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사진제공=중기중앙회)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코스닥협회 등 13개 중소기업 관련 단체는 정부가 마련한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소기업계는 23일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지역 중소기업과 수출 중소기업의 경영난은 물론, 대기업까지 한계상황에 몰릴 경우 중소협력업체들의 도미노 파산이 일어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는 조속한 경제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35조3000억원 규모의 제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해 국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전대미문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우리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하지만,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먼저 여야가 당리당론을 여야 협치를 통해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계는 "이번 3차 추경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 고용을 유지하고 기업생존을 위한 자금지원이 조속히 이뤄져 가뭄에 단비같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한다"면서 "국회의 예산심의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두 가지를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담보력이 미약해 민간 금융 활용에 애로를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유동성 위기 해결을 위해 특례보증과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재원을 전향적으로 확대하고,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1조원, 소상공인시장공단 5000억원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용충격으로 실업자가 급격히 늘어나는 현실을 감안해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이 일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고용유지지원금 예산을 획기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계는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 상황에서는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만이 피해를 최소화하고 침체에 빠진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면서 "우리 중소기업계도 정부의 지원 정책에 부응해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당면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