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6.23 14:14

7월 2일 오후 1시, 킨텍스 제1전시장 3홀 내 세미나실…제1회 수소모빌리티+쇼 기간 중 개최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전 세계 수소산업 현황과 비전 및 전략을 공유할 수 있는 국제수소포럼이 다음달 2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7월 1일 개최하는 ‘2020수소모빌리티+쇼’ 기간 중 국제수소포럼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7월 2일 오후 1시부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 내 세미나실에서 국내외 수소산업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포럼은 기조연설을 비롯한 3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간 국제협력 강화 및 수소경제 이행 주요국들의 현황·비전·전략을 공유해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기조연설에는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지낸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회장과 세계적인 산업용 가스 전문회사인 에어리퀴드의 에르윈 펜포니스(Erwin Penfornis) 부회장이 참여해 ‘한국 수소산업의 시장 현황과 도전’, ‘한국의 적극적인 수소경제 추진과 아시아의 장기적 수소 수요에 대한 국제적 통찰’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 외에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주제로 산업통상자원부 최연우 과장이, ‘수소사회의 도래와 모빌리티 비전’을 주제로 현대자동차 김세훈 전무가 발표하며, 기조연설 발표자인 문재도 회장이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세션 1은 ‘해외 수소산업 현황’이라는 주제로 해외 연사들이 참여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연사들이 입국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해외 연사와 1:1 화상으로 연결하는 영상 발표 형태로 진행된다.

연사로는 네덜란드 정부 신재생에너지위원회 요르흐 기글러(Jorg Giggler) 국장, 캐나다 수소산업협회 마크 커비(Mark Kirby) 회장, 캘리포니아 수소산업협회 빌 얼릭(Bill Elrick) 회장, 캐나다 하이드로제닉스 앨런 네이즈(Alan Kneisz) 이사 등이 참여한다.

이 중 지난 14년 동안 네덜란드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가스산업의 지속가능성과 혁신을 중점으로 연구해 온 전문가인 요르흐 기글러 국장은 이번 포럼에서는 ‘네덜란드의 수소 정책, 계획 및 프로젝트’를 주제로 발표한다.

국내 수소산업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세션 2는 ‘수소모빌리티, 충전인프라, 소재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이두순 대표, 범한퓨얼셀 신현길 부사장,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유종수 사장, 코오롱인더스트리 이무석 상무 등이 참석해 ‘수소드론의 다양한 용도와 고객 가치’, ‘수소전기차 이외의 수소모빌리티 사례’,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및 주요 ISSUE 사항’, ‘수소에너지 핵심 소재부품 산업 기술개발 현황 및 상업화 동향’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포럼은 선착순,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신청은 오는 30일까지 수소모빌리티+쇼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번 국제수소포럼은 ‘2020수소모빌리티+쇼’의 핵심 키워드인 ‘수소모빌리티 산업’과 수소생산, 저장, 운송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대한 다양한 주제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산업의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해보고 수소경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준비했다”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 주요국의 수소경제를 이끄는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하는 국제 행사인 만큼 이번 포럼을 계기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대한 논의가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