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6.23 17: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 및 재유행 우려에 따라 23일 '과학기술·ICT 재난안전대응회의'를 개최하여, 과학기술·ICT 분야의 주요기관과 함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과기정통부는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과학기술·ICT 기반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계획을 통해 그간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미흡했거나 시행하지 못한 과제, 환경변화에 따른 신규과제 등을 검토하여 국민생활에 밀접하고, 시급한 대응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했다.

먼저 과학기술․ICT를 활용한 예방‧추적‧방역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치료제 연구를 지속 지원하고 첨단방역 기술의 현장 투입을 가속화한다.

비대면 비즈니스 연구개발, 디지털 격차 해소 등을 통해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일상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기업 회복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대국민서비스가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도 차질 없이 지속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비상 대응체제 운영 계획‘을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실제상황 발생 시 감시체계 운영 강화, R&D 긴급 협력체계 가동, 유관 부처 및 기관과의 상호협력 체계 강화, 통신망 운용의 이원화 등 대응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세계적인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 협력의 일환으로써, 그간의 과학기술·ICT를 활용한 위기 대응 경험을 사례집으로 엮어서 국제기구 등을 통해 세계와 공유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과학기술·ICT을 통해 방역당국을 지원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일상을 지키기 위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한 소규모 집단감염이 충청권까지 확산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라며 “각 기관들은 특히 콜센터, 물류센터와 같이 고위험시설에서 개인간 거리유지, 마스크 착용 철저 등 기본 방역수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세심한 관리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