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6.24 18:02

ODA 활용 신남방국가 의료거점 설치 및 의약품 상호인증 협정국 확대 필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약진 중인 'K-헬스케어'가 캐시카우수준으로 도약하려면 글로벌 제약사의 한국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의 과제가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4일 K-헬스케어의 최근 수출 동향과 위상을 분석하고 세계 시장에서의 '퀀텀 점프'를 위한 3대 과제를 제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지난 3월 이후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K-헬스케어의 수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방역제품, 의약품에 대한 글로벌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3월 사상 처음 월 수출 10억 달러를 돌파한데 이어, 5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수출이 59.4% 증가하면서 전체 수출 중 비중은 3.4%까지 높아졌다.

다만 K-헬스가 향후 5~6년 내 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와 같이 연 수출 150~200억 달러 수준의 캐시카우로 도약하려면 연평균 12.5% 성장해야 한다는 게 전경련의 분석이다.

K-헬스케어 수출 추이. (단위: 백만달러, %) (자료제공=전경련)
K-헬스케어 수출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제공=전경련)

전경련은 K-헬스케어가 세계 시장에서 약진하기 위해서는 부진한 글로벌 제약사의 한국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싱가포르는 2000년 글로벌 제약사 유치를 위해 15년간 270억 달러 정책자금을 투입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글로벌 제약사를 첨단기술 선도기업으로 지정해 15년간 면세 또는 5∼15% 감면하는 파격적 세제 정책을 시행했다.

그 결과, 2015년 기준 노바티스, 로슈 등 글로벌 10대 제약사 중 7개사가 싱가포르에서 생산설비를 가동 중에 있고 30개 본사, 50개 R&D센터, 50개 제조설비 등 대규모 투자가 이뤄졌다.

전경련은 한국은 법인세 최고세율이 25%로 싱가포르보다 높고, 제대로 된 생산인력 교육시설이 없다고 지적했다.

개도국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등 인도적 지원 중심의 보건의료 공적개발원조(ODA) 정책을 통해 베트남, 인도 등 핵심 신남방 국가에서 K-헬스케어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가 지속 창출될 수 있도록 한국식 해외 의료거점을 구축·확산시키는 방향으로 정책목표가 추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30여개 제약사,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기관의 약 30%가 코로나19 발생 전 신흥국의 인증 등 비관세규제를 해외비즈니스에 있어 최대 애로요인으로 꼽은 만큼 멕시코, 페루 등 일부국 한정 의약품 상호 인증 협정의 체결 확대를 제안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코로나19로 전경련의 기업의 해외비즈니스 기회 창출 국제협력 프로젝트 실행이 어려운 여건이지만 하반기에 예정된 전경련의 대만, 호주, 미국, 일본과의 양자 회의체와 세계경제단체연합(GBC), OECD 기업인자문회의,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 등 다자 경제협력 회의체를 통해 K-헬스케어 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톱 헬스케어 기업의 한국의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