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24 18:01

"그린 뉴딜, 디지털화·탈탄소화 양대 축... 코로나19 이후 경기회복 전략"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외교부 홈페이지 동영상 캡처)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외교부 홈페이지 동영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7차 그린라운드테이블'에서 환영사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위기가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경제 성장으로의 전환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은 기후 변화가 무너뜨린 지구 생태계 속 숨어있는 새로운 병원균에 인간이 얼마나 취약한지 보여준 사례"라며 "이 사태는 우리에게 경고를 보내고 있다"고 피력했다.

특히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바꾸지 않으면, 즉, 환경을 보호하지 않으면 인류의 미래는 보장되지 않을 것"이라며 "녹색 성장 정책을 통해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지 않으면 더 이상 인류에게 자연은 없다"고 주장했다.

강 장관은 또,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도 언급했다. '그린 뉴딜'이란, 기후변화 대응·에너지 전환 등 환경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경기 부양과 고용 촉진을 이끌어내려는 정책이다.

강 장관은 "디지털화와 탈탄소화의 두 축으로 구성된 한국형 그린 뉴딜 정책은 코로나19 이후 경기회복의 전략으로 녹색 혁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각 부처별로 세부적인 내용을 작업하고 있고 외교부도 전세계 대사관·영사관과 함께 탄소를 줄일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4·15 총선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둔 것은 친환경 정책을 이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단기적인 경제회복 조치와 장기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에둘러 말했다. 

축사에 나선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총회·이사회 의장도 강 장관의 의견에 동조했다. 

반 의장은 "코로나19 이후 사회는 경기 부양과 국민을 보호하는 정책을 만들어야 하는 것으로, 결국 녹색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한국이 녹색 성장을 위한 기회를 잘 포착하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파리기후변화 협약의 지속가능힌 목표를 이루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절대로 과거 방식으로 회귀하지 말아야 하며, 절대 이 계획을 부차적인 의제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면서 "2020년을 진정한 의미에서 기후변화를 위한 진전이 있는 한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린라운드테이블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그린 뉴딜 정책방향'을 주제로 열렸다. 관계부처·주한외교단·학계·국제기구 등 소속 국내·외 인사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들은 코로나19 시대의 경제 회복과 미래 기후변화·환경 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으로 그린 뉴딜의 중요성과 방향성을 논의했다. 지난 2016년 출범한 그린라운드테이블은 기후환경·녹색경제 분야에서 정부·국제기구·학계·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 협업 및 시너지 창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외교부 주도로 치러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