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25 13:40

"아주 느슨하게 한 공직자 임용 기준마저 포기...조국·윤미향이 그 사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손진석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연철 통일부장관이 사임한 이후, 통일부장관 하마평에 오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개인적으로 임종석 씨가 통일부장관 하는 거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평했다.

이어 "다만 이분은 지난 총선에 종로에서 출마하려고 전세까지 얻어놓고는 결국 못나왔다"며 "선출직 선거에도 못 나오는 판에 임명직으로 나오기는 아마 힘들 것"이라고 비꼬았다. 

계속해서 "인사청문회에서 뭐가 튀어나올지 모른다"며 "선거 개입 건 말고도 해명해야 할 게 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울산시장 선거개입 수사, 수족들은 모두 기소됐고 그 머리 격인 이 분만 남겨놓고 총선 핑계로 중단됐다"며 "그 동안 추미애가 검찰총장 손발을 다 잘라놓아서 그런지, 선거 끝난 지 한 달도 넘도록 이분을 어떻게 처리하겠다는 것인지 후속보도가 없어 궁금하다"고 피력했다.

진 전 교수는 또 다른 주제의 페이스북 글에서 "청와대에 들어간 586(50대, 80년대 학번, 60년대 태생)은 자신들은 최소한 이명박-박근혜 정권 사람들보다는 깨끗하다고 확신했을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권력을 이용해 장난을 쳐도 앞의 두 정권보다는 자신들이 더 낫다고 믿었을 것인데, 이 근거없는 자신감이 문제였던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그 개혁의 '형식'에 발목이 잡혀버린 상황이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집권 직후 의기양양하게 '공직임명 5대 기준'을 만들었던 것도 나름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문제는 그 기준에 맞는 사람이 그 진영에 하나도 없자 그것을 이리저리 완화해 새 기준(7대 기준)을 만드는 소동을 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기준을 아무리 느슨하게 해도 사람을 찾을 수가 없어 결국 아예 '기준' 자체를 포기했다"며 "그 첫 사례가 조국, 둘째 사례가 윤미향"이라고 적시했다. 

아울러 "평등과 공정과 정의를 표방하던 (문재인) 정권이 결국 공직임명에서 도덕적 허무주의에 빠져버린 것"이라며 "그 도덕적 허무주의를 아예 제도화하려는 시도가 바로 홍영표 의원이 발의한 '인사청문회 비공개'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사청문회를 비공개로 할 경우 그나마 언론에 의한 검증도 못하게 된다"며 "이왕 도덕적 허무주의의 길로 들어섰으니, 그냥 인사청문회 폐지법을 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그는 "주제 파악은 했으면 한다"며 "그냥 '예, 우리도 실은 잡놈'이라고 정직하게 고백을 하고 얼굴에 철판을 까는 것이 그나마 조금 덜 역겨울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