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6.25 17:04

"중국과의 패스트트랙 수준으로 기업인 입국제한 완화 절실"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주일한국기업 95.7%가 코로나19로 인한 한국과 일본 간 상호 입국제한 조치로 인해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실시한 '한일 간 입국 제한 및 관계 악화에 따른 비즈니스 영향 설문조사'에서 이와 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비즈니스에 불편을 주는 분야로는 '사업현장 방문 및 관리의 어려움'이 44.9%로 가장 많았고 '기존 거래처와 커뮤니케이션 곤란(13.5%)', '전문인력의 교류 어려움(13.5%)'이 뒤를 이었다.

한일 간 자유로운 왕래와 일상 속 대면접촉이 어려워지면서 일본 내 한국기업들이 일선 현장에서 애로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일 간 상호 입국제한 조치로 비즈니스 불편 분야. (자료제공=전경련)
한일 간 상호 입국제한 조치로 비즈니스 불편 분야. (자료제공=전경련)

이번 조사에 응답한 기업 4곳 중 3곳(77.0%)은 작년에 비해 올해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99%의 기업이 하반기에도 상호 입국제한 조치가 지속된다면 비즈니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일 간 출입국 제한 대응방안으로 '화상회의 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확대(38.3%)', '현재로서는 특별한 대안이 없음(31.9%)', '현지인력 활용 확대(20.2%)' 순으로 답했다. 이는 출입국 제한 상황에서 원활한 사업지속을 위한 대응방안이 마땅치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한일관계 악화에도 일본 사업을 유지하는 이유로는 '일본시장(수요)의 중요성'이라는 응답이 47.9%로 가장 높았고 '한일관계에도 불구하고 수익창출 가능'이 39.4%로 뒤를 이었다. 이는 당장의 양국관계 악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일본시장의 장기적 중요성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주일한국기업인들은 지금 상황에서 '기업인 입국제한 완화'가 가장 절실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일본 비즈니스 애로사항 개선을 위해서는 '중국과의 패스트트랙 수준으로 기업인의 입국제한 완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43.6%로 가장 높았다. 이어 '우호관계를 어렵게 하는 정치적 발언, 보도 자제(30.9%)', '한일 간 수출규제 개선(10.6%)', '한일 간 물류·운송 등의 원활화(7.4%)' 등의 순이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및 악화된 한일관계로 사업상 애로를 겪고 있는 한국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극복과 한일 간 화해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인 만큼 양국이 상호입국제한 완화와 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