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25 18:38

하태경 "대통령 스스로 공정가치 부정…직접 해결해야"
고민정 "목마른 청년들 심정 이해…비정규직 정상화 필요"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전형(사진=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른바 '인국공 사태'라 불리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보안 검색 요원 정규직 전환 논란이 확산하자 미래통합당은 25일 청와대와 여당을 겨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반면 수세에 몰린 더불어민주당은 취업준비생들을 중심으로 '부러진펜 운동'까지 벌어지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통합당은 인천공항의 이번 조치를 두고 '대통령의 비위를 맞추려는 전형적 전시행정'으로 규정하면서 취준생과 정규직의 자리를 빼앗는 역차별이라는 '불공정 프레임'을 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대위 회의에서 "공기업뿐 아니라 다른 부분의 정규직, 비정규직 문제도 있지 않느냐"고 언급했다고 배준영 대변인이 전했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 방문(취임후 첫 현장방문)한 2017년 5월 12일 이전 입사자만 로또 취업 행운이 주어졌다"며 "북한의 김정은이 현장지도 한 회사가 1호 회사가 돼 수령의 성은이 내려지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전했다.

이어 "인국공 로또 취업은 대통령이 주도한 대규모 취업 비리로 문 대통령 스스로 공정가치를 부정했다"면서 "문 대통령이 친 사고이기에 인국공 로또 취업을 즉각 취소하는 등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청년 비대위원들도 2030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김재섭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국 사태에서 아빠 찬스에게 좌절한 젊은이들에게 '인국공' 사태는 문빠 찬스에 절망을 느끼게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어 "독취사(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를 비롯한 취업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우리도 이렇게 될지 몰랐다', '배신 당했다'고 자기고백적 분노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청년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성은'을 입은 당사자들은 취준생들이 밤낮으로 준비하는 시험과 무관하게 채용 과정에 진입하게 된다"며 "청년들이 로또 채용이라고 분노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인국공 사태와 관련한 당 차원의 공식 입장을 내진 않았다. 다만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청년들의 마음을 다독였다.

윤관석 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비공개회의에서 "정규직화가 청년 일자리, 취준생의 자리를 뺏는다는 프레임은 오해의 여지가 있으니 더 알아봐야 한다"며 관계기관에 팩트체크를 해서 사실관계를 알리는 게 필요하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가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데, 정부도 대책을 면밀히 세워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앞서 윤 수석부의장은 "정규직화가 청년과 취준생의 자리를 빼앗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가 자신의 발언을 거둬들인 것이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도 본인의 페이스북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박수받을 공감대가 있었는데 어느덧 그 자리들을 자르면 그게 내 자리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그만큼 청년들의 일자리에 대한 요구가 절실하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같은 당 고민정 의원은 "좋은 일자리에 목마른 청년들 심정을 이해한다"면서 "가짜뉴스가 언론을 통해 유포되면서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죄악시할게 아니라 일자리 정상화가 필요하다"고도 언급했다.

앞서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2일 보안검색요원 1902명의 신분을 청원경찰로 바꿔 직접 고용(직고용)하기로 했다. 이에대해 기존 정규직원들과 취업준비생들이 '역차별'을 받는다는 이유로 반발해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취준생들은 역차별에 항의하는 의미로 SNS상에서 공부하던 필기구를 부러뜨리는 '부러진펜' 운동까지 펼치고 있다. 

'인국공 사태' 논란을 촉발한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그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5일 오후 5시 기준 23만2500명이 동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