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26 19:25

하이브리드형 종합지역학교체제, 공유성장형 대학연합체제, 공영형 사립대 도입 '제언'

(사진=전현건 기자)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개혁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사상 초유의 등교 연기 등 교육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공유성장형 포용교육체제와 온라인 학점제, 작은 학교 육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교육특별위원장과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공동 주최한 '제150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교육특별위원회 토론회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개혁 방안'을 논의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공유성장형 포용교육체제 도입해야"

이날 발제를 맡은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미래 교육을 분석하면서 '포용과 공유'를 강조했다.

반 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한국 교육은 강력한 도전을 맞이했다"면서 "향후 인구절벽 현상 가속화로 저성장 시대가 도래하는 한편 초연결사회의 발전으로 집단창의성·집단지성은 물론 공유성장형 학교체제와 교수학습평가의 패러다임 대전환이 중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의 한국정부 아동 인권협약 이행 국가보고서 심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 교육의 목표가 아동의 잠재력이 아닌 성적 경쟁이라고 진단했다"며 "성취도는 높지만 삶의 만족도 높지 않는 구도에 살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라는 도전이 왔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교육은 학벌중심문화, 학교(대학)서열구조 문제로 좌절의 교육, 교육불평등, 교육격차, 교육양극화를 가져왔고 이는 교육정의·공정·평등의 문제로 귀결된다"면서 "교육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 원장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체제로 '공유성장형 포용교육체제'를 제시했다. 코로나19 문제뿐만 아니라 인구절벽, 저성장 등 직면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결국은 상호협력, 공유 성장이 키워드가 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 ▲지역과 학교가 자생하는 하이브리드(Hybrid)형 종합 지역학교 체제 ▲공유성장형 대학연합 체제 ▲공영형 사립대 도입으로 대학 지형 개편 등을 제언했다.

반 원장은 "학령인구 감소 현상을 교육 기회요인으로 보고 교육투자 확대가 필요하다. 김대중 정부도 IMF라는 국가 위기 속에서도 교육 투자를 확대했다"면서 "인구감소를 이유로 교육 투자를 줄이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성적 중심 학력관을 학교 간 네트워크 및 협력 등 자원공유 교육체제로 전환해 이를 바탕으로 대학과 연구기관의 R&D 역량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반 원장은 "미래에 부응하는,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이라는 표현을 가장 싫어한다"며 "공유성장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포용적 가치가 점점 강조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학습 체제로 개인화가 중요해지는 아이러니한 지점"이라며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과제로 글로벌 교육가치사슬을 공유해 풀어나가는 것이 지혜로운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대학,재교육 및 성인교육 방면에서의 원격교육 확대 필요

조상식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전통적인 교육관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면서 "탄력적인 비대면 교육이 일상화 되면서 홈 스쿨링(home-schooling)과 학교교육의 공존이 모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등록금 반환 운동을 통해 볼 수 있듯이 온라인 수업 확대(현행 고등교육법에서는 수업의 20% 범위 내로 제한)는 교육비용을 감소(강의실 등 공간 절약)시킬 것이기 때문에 대학교육의 원가를 공개하라는 요구가 드세질 것이고 등록금 인하는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대학은 새로운 재정 수입원을 필요할 것이고 교육행정당국에 각종 규제 완화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 교수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대학은 재교육 및 성인교육 방면에서의 원격교육을 확대하면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코로나19 이후의 학교교육의 해법은 '작은 학교'에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앞으로 개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려면 학교 규모부터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토론자로 참석한 나명주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장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은 온라인 중심의 대량학습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지만, 심도 있게 토론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은 맞춤형 대면수업을 따라갈 수 없다"면서 "발표와 토론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큰 학교보단 작은 학교가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작은 학교가 앞으로 예상되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반영하기도 수월하다는 주장이다. 

나 회장은 "미래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과지식만 전달하는 전문가가 아니라, 학생의 발달을 돕고 안내하는 것"이라며 "교사가 학생을 다각도로 지원하기 위해서라도 학교 규모는 작아져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 23.1명, 중등 27.4명으로 2019년 기준 OECD 평균(초등 21.2명, 중등 22.9명)보다 많다.

나 회장은 "대단위 집합교육으로는 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어려운 만큼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 필수적"이라며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대처 차원에서도 학급당 학생 수 감축과 작은 학교 육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전경원 전 참교육연구소장은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미만으로 감축할 필요성은 코로나19 사태에서 다시 절감하는 지점"이라며 "그럼에도 지난 20년간 정부는 단 한 차례도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만들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