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26 19:09

백두 정찰기 성능 보강사업 추진…전술입문용 훈련기 추가 확보도 의결

(사진=KBS 뉴스 캡처)
항공 통제기 '피스아이'. (사진=KBS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방위사업청은 26일 제12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 회의를 열어 항공 통제기의 국외 구매 계획을 담은 '항공통제기 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공군이 운용 중인 4대의 항공 통제기 '피스아이'외에 2대를 추가 도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통제기는 적의 미사일·항공기 등의 목표물을 탐지하고, 아군을 지휘·통제하는 역할을 해 공중조기경보통제기로도 불린다.

방사청은 "주변국 위협 증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 확장에 따른 추가 임무 수행 여건 보장, 감시 공백 최소화를 위해 항공통제기를 추가 확보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항공통제기 2차 사업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진행되며, 총사업비는 약 1조5900억원이다.

현재 운용 중인 백두 정찰기의 능력을 보강하는 사업인 '백두체계능력보강 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도 이날 회의에서 심의·의결됐다. 한반도 주변에서 발생하는 신호정보를 수집하는 무기체계를 확보하는 사업으로,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한다.

백두 정찰기는 북한의 군사시설에서 발신되는 무선 통신을 감청하며, 로켓 엔진 화염까지 탐지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 기간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며, 총사업비는 약 8700억원이다.

방사청은 이날 방추위에서 '전술입문용 훈련기 2차 사업 기종 결정(안)'도 심의·의결했다.

방사청은 TA-50 Block-2(블록-2)를 새로 도입할 전술입문용 훈련기로 결정했다. 전술입문용 훈련기란 공군의 전투 조종사 양성을 위한 항공기를 말한다. 현재 TA-50 고등훈련기가 공군의 전술입문용 훈련기로 사용되고 있다. 도입이 결정된 블록-2는 기존 훈련기보다 성능이 향상된 버전이다. 2024년까지 사업이 진행되며 총사업비는 약 1조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