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29 18:33

민주당 "오직 국민·국익만 바라보며 '일하는 국회' 만드는데 주력"
통합당 "與, 방통위 위원 구성 개편 통해 또 다른 언론 장악 선포"

김태년(왼쪽) 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치러진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선거에서 한표를 행사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김태년(왼쪽) 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치러진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선거에서 한표를 행사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9일 총 18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 중 1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한 더불어민주당은 강훈식 수석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살리기에 주력하겠다"고 선언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늦은 만큼 더 신속하고 성실하게 일하겠다"며 "오늘 즉시 모든 상임위를 가동해 시급한 추경심사를 시작해 6월 임시국회가 종료되기 전 통과시키겠다.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살리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감스럽게도 미래통합당은 끝내 우리와의 약속도, 국민과의 약속도 지키지 않았다. 스스로 고립무원의 길을 택했다"며 "5번의 양보에도 꿈쩍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래통합당에 묻고 싶다"며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협상할 권한만 있고 결정의 권한은 없는 것이냐. 힘들게 이룬 원내대표 간 합의가 의총과 지도부회의에서 거부되는 것이 도대체 몇 번째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의회독재, 민주주의 말살이라는 프레임을 만들고 싶으신 것이냐"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민들은 총선 결과를 통해 이제 달라지라고 명령하셨지만, 미래통합당은 아직도 무작정 발목잡기라는 못된 버릇을 고치지 못했다"며 "더 이상 미래통합당의 몽니와 구태를 기다릴 마음도, 시간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민주당은 제21대 국회를 엄중히 책임지겠다.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오직 국민과 국익만 바라보며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반면,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의회장악에 이어 각종 위원회 구성까지 여야 균형을 무너뜨리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시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즉시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날 "53년 만에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하고 법사위원장마저 빼앗은 더불어민주당이 급기야 각종 관련 위원회에 배정된 여야 교섭단체 몫 변경을 검토하고 나섰다"며 "총선 결과 양당제로 바뀐 국회 정치지형을 감안해 그 추천권을 재배분 해야 한다는 게 그 근거"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표적인 기관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다. 방통위는 산하에 독립적 사무를 수행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를 두고 있으며, 방통위법 제18조에 따르면 3인의 상임위원 중 1명은 여당 교섭 단체, 2명은 야당 교섭 단체가 추천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이렇듯 엄연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추천이 더 많다는 이유로 방통위의 비율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 일환으로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방심위의 건의에 따라 우리 당이 추천한 전광삼 상임위원을 해촉했다. 4·15 총선에 비공개로 공천을 신청한 행위가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것"이라며 "안 그래도 '기울어진 운동장'인 환경에서 야당 몫의 상임위원을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해촉시키는 행태는 방통위가 공정성을 포기하고, 정부, 여당, 대통령 입맛에 맞는 인사들로 채워진 정권 맞춤형 기관이 되겠다고 선포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끝으로 "이것은 더불어민주당이 입법을 통해 언론의 자유를 제약하려던 최근의 움직임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며 "조국 사태 이후 '공보 준칙'까지 개정하더니 총선에 승리하자 '언론 재갈물리기'에 발 벗고 나선 여당이 이제는 방통위 위원 구성 개편을 통해 또 다른 언론 장악을 선포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