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6.30 11:27

전인대, 30일 의결한뒤 7월 1일 시행

홍콩 시내 전경. (사진=QuickTime Bloomberg 유튜브)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이 그동안 홍콩에 부여해 온 특별지위를 박탈하기로 했다. 또한 홍콩에 군사장비 수출을 중단하는 등 홍콩을 중국과 동일하게 취급하기로 했다. 이는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을 강행한 데 따른 조치다.

2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이날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성명을 내고 "수출 면허 면제 등 중국에 비해 홍콩을 특별대우(preferential treatment) 하는 규정은 중단된다"면서 "관련 추가 조치도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중국의 보안법 가결 움직임에 따라 미국은 오늘부터 미국산 국방장비의 (홍콩) 수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해 홍콩에 7500만달러(약 898억원) 이상의 군사장비를 수출했다. 엔진, 터빈, 탱크, 미사일, 총기, 탄약 등이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홍콩이 중국에 반환될 때 중국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을 약속했었다"면서 "이번 결정은 중국이 이 원칙을 어긴 데 따른 대응조치"라고 설명했다.

NYT는 미국과 홍콩의 무역 규모가 작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날 나온 새로운 조치들의 효과는 비교적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지만 반도체 회사를 포함한 일부 다국적 기업들이 받는 영향은 클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홍콩에 물품을 보내거나 특정한 종류의 첨단기술을 공유하는 행위가 금지돼기 때문이다.

NYT는 중국과 사업하기 위한 거점으로 홍콩을 선택했던 일부 다국적 기업이 싱가포르 등 다른 지역으로 이전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움직임에 대해 수차례 경고 메시지를 보내왔다. 하지만 중국은 아랑곳하지 않는 모양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전인대 20차 회의 마지막 날인 30일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킬 것이 확실시된다. 다음날인 1일부터 바로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7월 1일은 영국 식민지이던 홍콩 주권이 중국으로 반환된 기념일이자 중국 공산당 창립 99주년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