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6.30 12: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밀의료 기술'에 대한 기술영향평가를 위해 일반 시민으로 이루어진 '시민포럼' 참여자를 1일부터 모집한다.

과기정통부는 정밀의료 기술을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선정위원회, 전문가 및 일반인 온라인 설문, 부처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2020년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로 선정했다.

과기정통부는 매년 기술적·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신기술을 선정하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술영향평가를 실시해오고 있다.

기술영향평가는 전문가 관점의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시민 관점의 '시민포럼'을 동시에 운영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실시된다.

'시민포럼'은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 기술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한 아이디어 및 정책 권고사항을 제시한다.

'시민포럼'은 7월부터 9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정밀의료 기술이 국민에게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시민포럼'참여자 모집은 오는 7월 14일까지이며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석래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평가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어 해당 기술이 미래에 미칠 영향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펼쳐 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