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성덕 기자
  • 입력 2020.06.30 11:40
대학중점연구소에 선정된 DGIST 후각융합연구센터 연구팀. (사진제공=DGIST)
대학중점연구소에 선정된 DGIST 후각융합연구센터 연구팀. (사진제공=DGIST)

[뉴스웍스=이성덕 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하 DGIST) 후각융합연구센터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이공계 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DGIST는 향후 최대 9년간 국비 총 69억여원을 지원받게 되며 대구시도 연구의 필요성을 공감해 같은 기간 7억여원의 지차제 지원금을 별도로 지급한다. 우수한 이공계분야 대학부설연구소를 선정해 대학 연구 거점 구축 및 연구 인프라 강화를 통한 우수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DGIST 후각융합연구센터는 21세기 브레인혁명시기의 도래로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는 가장 원초적이며 중요한 감각인 후각을 활용한 융합 과학지식 창출 및 원천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를 목적으로 2014년에 설립됐다. 국가와 지역산업의 고부가가치 미래 산업으로의 전환에 필요한 기술 및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관련 연구를 위해 뇌과학 전문가는 물론 인지과학, 정보통신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다학제 융합연구를 통한 우수논문 140여편과 국내외 특허 140여건 확보, 기술이전과 연구소기업 설립 등을 달성해 DGIST의 학사부와 연구부가 함께 참여하는 대표적인 학·연 협력의 모델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후각 관련 기초 연구 심화와 기초 연구 성과 연계 원천기술 개발 ▲후각 관련 향 산업 및 바이오산업의 실용화 지원 ▲후각융합분야 전문 연구인력 및 향 산업 전문가 양성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프랑스 향 산업 전문교육과정을 연계한 향산업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문 인력 양성 플랫폼을 구축한다.

후각융합연구센터 문제일 교수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미래사회의 후각 관련 지식과 기술을 기초연구부터 상용화연구까지 견인하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며 “지역의 향 산업 전문가와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기반 세계적 후각융합 중점연구소 위상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