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7.03 04:00

이준희 UNIST 교수 연구팀
반도체 메모리 용량 1000배 향상시킬 산화하프늄의 신기능 발굴, 사이언스 논문 게재

이번에 메모리 소재로 제시한 산화하프늄 (HfO2)은 실리콘 친화적인 반도체로, 이미 다양한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어 산업적으로 쉽게 다룰 수 있는 물성을 지니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이번에 메모리 소재로 제시한 산화하프늄 (HfO2)은 실리콘 친화적인 반도체로, 이미 다양한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어 산업적으로 쉽게 다룰 수 있는 물성을 지니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이준희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이 메모리 소자의 용량을 100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산화하프늄(HfO2)의 새로운 기능을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연구결과는 10nm 수준에 멈춰선 메모리 소자의 단위셀 크기 한계를 단숨에 0.5nm까지 축소할 수 있는 새로운 페러다임의 메모리 소재 원리를 발견한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

기존에는 원자들 간 강한 탄성 상호작용으로 인해 원자 하나하나를 개별적으로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었다.

이준희 교수 연구팀은 산화하프늄(HfO2)이라는 반도체에 특정 전압을 가하면 원자를 스프링처럼 강하게 묶던 상호작용이 완전히 사라지는 새로운 물리현상을 발견했다.

전압이 원자들 사이 상호작용을 끊어주는 자연차폐막이 형성되는 현상을 이용해 마치 진공에 있는 것처럼 반도체 안에 존재하는 산소원자 4개씩을 개별적으로 스위칭하여 메모리 소재로 응용할 수 있음을 입증해 낸 것이다.

도메인 없이 0.5 나노미터에 불과한 개별 원자 4개 묶음에 정보를 저장, 일반 반도체에서도 단일원자 수준의 메모리를 구현할 수 있음도 입증했다. 

산화하프늄(HfO2) 이라는 산화물은 기존의 실리콘 기반 반도체 공정에서 이미 흔하게 사용되는 물질이어서, 원자 이론의 상업화 적용 가능성이 높고 파급력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희 교수는 “향후 초집적 반도체 분야에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는 이론으로, 개별 원자에 정보를 저장하는 기술은 원자를 쪼개지 않는 한, 현 반도체 산업의 마지막 집적 저장 기술이 될 확률이 높다” 고 연구의 파급력을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계산과학 등 신연구방법론으로 새로운 물성과 기능을 구현하는 신소재 개발 추진하는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및 데이터 집약형 공학·과학분야 문제해결을 지원하는'국가초고성능컴퓨팅 센터'의 지원으로 이뤄진 이번 성과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국내 이준희 교수팀 단독교신으로 3일 4시 발표됐다.  순수 이론 논문이 사이언스에 게재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예이다.

이준희 교수 (사진제공=과기정통부)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