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01 15:59

박광온 "무모한 방해는 국민도 용납 안 할 것"…주호영 "야당 비토권 빼앗겠다는 것"

박병석 국회의장이 2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법안과 관련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1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추천위 위원 선임을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공수처법 시행일인 오는 15일에 맞춰 공수처를 출범하는 문제를 놓고 여야 공방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국회 관계자는 이날 "지난주 인사혁신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 요청 공문을 수령했다"며 "전체 7명 위원 중 당연직 3명을 제외한 4명에 대해 여야 교섭단체에 선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직 교섭단체로부터 연락이 온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당과 통합당은 아직 위원 선정을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박 의장 앞으로 공수처장 후보 추천 요청 공문을 보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당시 "(공수처법 시행일인) 오는 7월15일까지 공수처장을 임명해야 출범에 따른 절차가 완료된다"며 7월 출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오는 15일에 시행되는 공수처법에 따르면 국회에 설치되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법무부 장관과 법원행정처장, 대한변호사협회장을 비롯해 여야 교섭단체가 각각 2명씩 추천해 모두 7명으로 구성된다. 추천위는 6명 이상의 찬성으로 2명의 공수처장 후보를 대통령에게 추천하고 대통령이 이 가운데 1명을 지명한 후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한다.

민주당은 15일 출범을 목표로 속도를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만약 야당에서 협조하지 않을 경우 법을 개정해서라도 출범시켜야 한다는 강경 목소리도 나온다.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공수처 출범과 경제회복 등 국민이 원하는 것을 묵묵히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국민이 공수처 7월 출범을 원하지만 많이 늦었다"며 "(통합당의) 무모한 방해는 결코 성공할 수 없고 국민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통합당은 민주당이 의회 독재를 하고 있다며 맞서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 대표는 '법을 고쳐서라도 공수처를 하루빨리 출범시키겠다'고 우리를 협박했다. 공수처법을 고쳐 야당의 비토권을 빼앗겠다는 게 이해찬 대표의 생각"이라며 "민주주의를 설배운 사람들이, 민주화 세력을 자부하는 사람들이, 의회 독재에 빠져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문 발차한 21대 국회는 수렁에 처박히고 나서야 폭주를 멈출 것"이라며 "세월호는 항해를 마치지 못하고 맹골수도에서 수많은 억울한 생명들을 희생시킨채 침몰하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