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02 10:52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 2일 “코로나 위기에서 ‘연대와 협력’이라는 사회적경제의 가치만큼은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사회적경제계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2020 사회적경제 온라인 특별전’을 2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당초에는 사회적경제 주간(매년 7월 첫째주)을 맞아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광주광역시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감염 우려로 내년으로 연기됐다.

다만 코로나로 경제활동이 위축된 사회적경제계의 판로 마련을 위해 내년으로 연기된 박람회의 대체행사로 공공기관의 가치있는 소비로 참여하는 ‘2020 사회적경제 온라인 특별전’을 개최했다.

이번 특별전은 ‘사회적경제, 내일을 열다’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적경제를 응원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주제영상, 축사, 우수사례, 희망 메시지, 온라인 기획전 소개, 응원 메시지 순서로 구성됐다. 이번 기획전은 457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43개의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문 대통령은 서면축사를 통해 “코로나 위기에서 ‘연대와 협력’이라는 사회적경제의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며 “사회적경제 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한 경영난 속에서도 사람을 줄이는 손쉬운 길 대신 ‘고용조정 제로’를 선언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사회적기업 ‘공감씨즈’는 대구 의료진에게 숙소를 무상으로 제공했고 소셜벤처 ‘그로잉맘’은 휴원·휴교에 따른 육아부담을 함께 나누며 ‘상생’으로 코로나 극복의 모범을 만들어줬다”며 “어려울 때 ‘나보다 우리’를, ‘소유보다 나눔’을 실천한 여러분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사회적기업이라는 이름조차 낯설었지만 이제 사회적경제 기업이 2만5000개에 달하고 26만명이 넘는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며 “특히 고용인원 가운데 60% 이상이 취약계층”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출범 초부터 사회적경제의 가치에 주목했다”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했고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을 시작으로 금융, 소셜벤처, 인재양성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공공구매 확대를 비롯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자생력을 키우고 일자리를 늘리는 선순환구조를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오랫동안 국회에서 계류된 ‘사회적경제 3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21대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또 “코로나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인 여러분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들어가는 주역이 돼주길 바란다”며 “정부도 여러분의 노력이 결실을 맺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