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7.02 14:42
한국편의점주협회가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최저임금 삭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한국편의점주협회가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최저임금 삭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편의점 업계가 최저임금 삭감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한국편의점주협회는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내년도 최저임금 삭감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구체적으로 내년도 최저임금 2.87% 삭감(전년도 인상분), 주휴 수당 폐지, 최저임금의 업종별·규모별 차등화 등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알바보다 못 버는 편의점 점주'는 현실”이라며 "지난해 편의점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5억 8000만원에 못 미친다. 해당 매출을 기준으로 점주가 주당 50시간을 근무해도 월 수익은 최저임금에 크게 못 미치는 100만원 이하"라고 설명했다. 

이어 "편의점주 절반 이상이 월 최저임금의 절반 밖에 벌지 못한다"며 "편의점의 약 20%는 인건비와 임대료조차 지불할 수 없는 적자 점포"라고 했다. 

협의회는 "최근 가파르게 오른 최저임금 때문에 편의점주들의 임금 지불능력이 한계에 다다랐다"고 진단했다. 최저임금은 지난 3년간 32.7% 상승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더 이상 최저임금 지불 능력이 없다. 남은 방법은 최저임금을 주지 못해 범법자가 되거나 폐업 뿐"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아울러 협의회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해 편의점주 등 영세 자영업자의 30%가량은 최저임금만큼도 못 번다"며 "법을 지키려 해도 지킬 수 없다. 이미 불복종 상태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