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7.02 16:34

교육당국 "교원 업무 부담 경감 대책 지속 마련할 것…유치원 급식 전수 점검"

등교 중지가 결정된 한 학교 정문에 '학교 폐쇄'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등교 중지가 결정된 한 학교 정문에 '학교 폐쇄'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2일 전국 8개 시·도에서 522개 학교가 등교를 중지했다. 전날 47개교보다 475개교가 급증한 수치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 등교수업일 조정 학교 통계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20개교는 등교 수업을 개시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광주광역시가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총 438곳에 대해 오는 3일까지 원격수업 전환 조치를 시행하면서 등교수업일을 조정한 학교 수가 급증했다.

2일 오전 10시 기준 등교수업 조정 현황. (표제공=교육부)

438곳이 등교수업일을 조정한 광주 외에는 대전광역시가 70곳(서구 1곳·동구 64곳·중구 5곳)으로 등교를 중지한 학교가 가장 많았다. 특히 대전시에서 교내 감염 의심 사례가 발생한 초등학교의 5학년 및 학원 접촉자 등에 대한 진단 검사 결과 312명이 음성으로 판정됐다. 정부는 해당 초등학교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한 뒤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 두 지역 외에는 서울 3개교, 대구 1개교, 경기 5개교(이천 1곳·김포 1곳·의정부 1곳·파주 2곳), 충남 3개교, 전남 1개교, 경북 1개교다.

지난 5월 20일 등교 수업 시작 이후 이날 오전 0시까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학생은 지난 1일보다 2명 늘어 총 32명이며, 교직원은 증감 없이 9명이 확진된 것으로 집계됐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제25차 등교수업 준비 추진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제25차 등교수업 준비 추진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한편 교육부는 이날 오전 서울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제25차 등교수업 준비 추진단 회의'를 개최하고 각 시·도교육청 부교육감과 함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원 업무 부담 경감 및 감염증 등 하절기 식중독 예방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교원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에서는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집합 방식의 대규모 행사나 연수 등을 취소·축소했으며, 꼭 필요한 교육청 정책사업의 경우엔 코로나 상황에 맞게 사업간 통합 운영하거나 온라인·서면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 방법을 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학교 업무 부담 완화를 위한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는 동시에 예산 조정 내역을 추경 예산에 반영해 향후 사업평가 등에서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 교육부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안산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유치원을 대상으로 급식 전수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 먹거리 안전을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에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 철저한 위생관리 수칙 준수 ▲급식 종사자에 대한 특별 위생·안전 교육 강화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 시 즉시 대응 등을 당부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안산 유치원과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치원 및 학교의 안전한 급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지자체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미비한 점은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