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02 17:58

"추미애, 수사지휘권 남용하는 등 검찰청법 여러 차례 위반... 탄핵요건 차고 넘쳐"

2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오른쪽 두 번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주호영(오른쪽 세 번째) 원내대표 등이 다소 냉소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2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오른쪽 두 번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주호영(오른쪽 세 번째) 원내대표 등이 다소 냉소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즉각적인 해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추 장관이 본분을 망각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끌어 내리는데 모든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반 법치 행태를 벌인 추 장관을 즉각 해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침묵을 지키는 것은 추 장관을 비호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해임하지 않으면 추 장관은 국회에 의해 탄핵 소추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탄핵 소추안을 이르면 내일쯤 접수할 것"이라며 "추 장관은 수사지휘권을 남용하고 불법 수사지휘권을 행사하는 등 검찰청법을 여러 차례 위반해 탄핵 소추 요건은 차고 넘친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지난 1월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추 장관의 보복성 검찰 인사 단행'을 이유로 추 장관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 탄핵안은 본회의에 부의됐지만 72시간 이내 표결이 이뤄지지 않아 자동 폐기된 바 있다.

통합당은 추 장관이 윤 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데 대해 김은혜 대변인이 구두 논평을 냈다. 김 대변인은 "결국 추 장관이 말한 '결단'이란 검찰을 권력의 발아래 두려는 한 줌 허망한 지휘권 남용이었음을 알게 됐다"며 "문 대통령은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검사 출신의 김웅 의원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1931년 9월 18일 일제는 류타오후에서 철도 폭파 자작극을 벌이고 이를 기화로 만주를 침공한다"며 "스스로 분란을 일으키고 질서를 잡겠다고 폭거를 저지르는 것이 만주사변과 닮았다"고 비판했다.

윤 총장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는 추 장관의 모습을 일제강점기 때의 만주사변에 빗대 힐난한 것이다. 김 의원은 "유재수 사건, 블랙리스트 사건, 울산선거 개입 사건 등 흐지부지되고 있는 권력 비리 사건에는 왜 지휘를 하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