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7.03 12:06
경기 안산시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 증상이 발생했다. (사진=KBS뉴스 캡처)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경기 안산시의 한 유치원.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경기 안산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 발병 사고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정부가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급식 위생을 점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교육부·보건복지부(복지부)는 최근 유치원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 발생과 여름철 기온상승 등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식중독의 사전 예방을 위해 전국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7월 한 달 동안 합동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급식인원 50인 이상(집단급식소) 시설과 50인 미만 시설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급식인원 50인 이상 유치원·어린이집 1만6000여 개(유치원 4000여 개·어린이집 1만2000여 개)는 식약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의 위생부서가 점검을 실시한다. 1인 이상의 공무원과 소비자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보존식 보관 유무 ▲위생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급식인원 50인 미만 시설에 대해서는 유치원 4000여 개는 교육부 주관으로 시·도교육(지원)청이, 어린이집 2만3000여 개는 복지부 주관으로 지자체 보육부서가 점검을 진행한다. 50인 이상 시설과 마찬가지로 1인 이상의 공무원과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원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개인위생 ▲시설·설비 ▲식재료 관리 등을 중점 점검하고, 보존식 관리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한다.

소규모 시설에 대해서는 전국 총 224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가 참여해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센터에 등록되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등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식약처-교육부-복지부 등 관계부처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점검 결과를 분석한 뒤 급식 위생 개선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안산 유치원 사례와 더불어 점차 기온도 상승하고 있어 어린이 먹거리에 대한 위생·안전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식중독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