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7.07 12:00

김인산, 양유수 KIST 박사 연구팀

엑소좀을 이용하여 암세포 표면에 '표적'신호를 전달하고, 적신호가 이식된 암세포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그림제공=K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김인산, 양유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테라그노시스연구단 박사 연구팀이 다양한 암종에서 체내 면역세포를 효과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나노입자 개발에 성공했다.

항암면역 나노입자는 특이적으로 암세포와 융합하여 암세포 표면에 위험한 표지인 ‘표적 신호’를 전달(이식)시킬 수 있다. 

이 ‘표적 신호’가 노출된 암세포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로부터 더이상 숨지 못하게 되고, 면역세포는 암세포를 ‘적’으로 인식하여 쉽게 잡아먹게 된다. 

이렇게 활성화된 체내 면역세포는 암에 대한 면역반응을 증폭하여 효과적으로 암을 제거할 수 있다.

KIST 연구진은 세포가 방출하는 나노 크기의 입자인 엑소좀을 이용하여 종양 환경이 산성일 때, 특이적으로 암세포 표면에 ‘표적 신호’ 단백질을 전달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단백질이 이식되면, 암이 원래 가지고 있는 면역 회피능력이 무력화되었다. 

본 나노입자는 유방암, 대장암, 림프종 등 다양한 종양에서 뛰어난 항암 면역을 일으켜 암을 제거할 수 있었다. 

기존 면역항암제와 함께 치료 시 암에 대한 기억 면역을 유도하여 암의 재발까지 막을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김인산 박사는 “체내 면역세포에 대한 암세포의 ‘적’신호 강화를 유도할 수 있는 본 나노입자의 개발은, 기존 항암 면역치료법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항암 면역 치료제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KIST 주요사업과 한국연구재단 리더연구자 및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최신호에 게재됐다. 

김인산(왼쪽) 박사, 양유수 박사 (사진제공=KIST)
김인산(왼쪽) 박사, 양유수 박사 (사진제공=KIST)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