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대청 기자
  • 입력 2020.07.06 17:54
전국경제인연합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6일 개최한 '코로나19 이후 세계경제 전망과 한국의 대응 세미나' 현장 모습.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대청 기자] 전국경제인연합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6일 '코로나19 이후 세계 경제 전망과 한국의 대응 세미나'를 열고 글로벌 경제 메가 트렌드 변화를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앙가나 바네르지 IMF 시니어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서 "전반적으로 당초 예상보다 전 세계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 본격적인 경기 회복은 2021년에서야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 경제 회복이 늦어지는 이유로 예상보다 길어지고 엄중해진 봉쇄조치, 수출 수요의 감소, 코로나19 이후 불평등의 심화 등을 제시했다. 

앙가나 바네르지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아시아 지역 성장률이 올해 사상 최초로 마이너스 1.6%를 기록했다.

2020년 아시아 총생산은 코로나19 위기 발생 전 IMF 예상치보다 5% 포인트 낮은 수준일 것이다"라며 "위기상황인 만큼 정책당국들은 국가채무 관리, 금융시스템 안정화, 사회안전망 강화, 노동시장 유연화 등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IMF는 지난 6월 세계 경제성장 전망치를 4월 대비 1.9%포인트 낮춘 -4.9%로 전망한 바 있다. 

◆미국·중국 등 전 세계 경제 침체…아세안 지역은 비교적 선방 가능성

미국의 하반기 경기반등 가능성은 불투명할 전망이다. 윤여준 KIEP 선진경제실 미주팀장은 "2분기 미국 경제는 경제활동이 상당 부분 재개되고 주요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V자형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최근 코로나가 다시 확산하는 추세에 반등이 불투명해졌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여타 거대 경제권보다 코로나19 수습이 빨랐음에도 여전히 미·중 갈등이라는 리스크 요인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평섭 KIEP 중국경제실 선임연구위원은 "중국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 대신 3% 이상 경제성장이 필요하다는 필요 성장률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며 "무역마찰의 기술·금융 분야로의 확산, 홍콩 국가보안법 갈등으로 인한 체제경쟁 등 미·중 갈등 리스크가 격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 지역과 일본 역시 경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이어졌다. 

조동희 KIEP 선진경제실 유럽팀장은 "유로 지역은 거의 모든 국가가 도시봉쇄를 감행함에 따라 그 어느 지역·국가보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특히 코로나19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막대한 재정부담으로 일부 남부유럽 국가에서 재정 및 금융위기가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규판 KIEP 선진경제실 일본·동아시아팀 선임연구위원은 "올해 일본경제는 관광, 숙박, 음식, 도소매 등 대면 서비스 산업의 둔화와 글로벌 공급망 단절에 따른 자동차, 기계 등 전통적 제조업 수출 감소로 성장률이 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회복은 2021년 2분기에서야 가능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시아 지역 경제 성장률 전망. (표제공=전경련)

인도 역시 5월 초 단계적 봉쇄령 해제 이후 코로나19가 급속히 퍼지며 저조한 성장이 예상된다.

김정곤 KIEP 신남방경제실 인도·남아시아팀장은 "올해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3.2~-5.2%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의 조속한 종식, 비금융권 부실 문제 해결, 제조업 경기 회복이 향후 인도 경제의 주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라고 짚었다.

아세안 지역은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 대응으로 비교적 선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영식 KIEP 신남방경제실장은 "올해 아세안은 유럽, 미국 등 주요국에 비해 제한된 코로나19 확산, 정책당국의 적극적 대응, 상대적으로 낮은 국내 서비스산업 비중 등을 근거로 다른 주요 경제권에 비해 나은 -2% 전후 성장률이 예상된다"며 "베트남은 4%대 플러스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한국, IT 기술 혁신과 새로운 경제협력 강화로 대응해야"

코로나19 시대 한국 경제의 대응 방향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김흥종 KIEP 원장은 "코로나19 국면에서 미·중 통상갈등이 더 심해지고 글로벌 통상질서 역시 자국우선주의가 국가안보와 경제안보를 이유로 강해지는 등 우리경제가 직면한 대외 통상환경이 엄중하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선도할 기술 혁신과 신남방·신북방 등 새로운 지역과의 경제협력 강화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코로나19로 한국경제 버팀목인 수출이 4, 5월 20% 이상 줄고 6월에는 10% 감소했다. 어려운 경영여건을 차입금 확대와 자산매각 등으로 견뎌온 기업들이 코로나19가 하반기 이어진다면 대출상환 유예기간이 끝나는 10월부터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70년대 오일쇼크, 90년대 IMF 외환위기, 2000년대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한 DNA와 경험이 있는 만큼 이번 코로나19 위기도 기회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