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7.07 09:4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이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창의적인 과학콘텐츠를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기초과학에 대한 대중의 막연한 어려움과 거리감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청소년부와 일반부로 나눠 진행되며,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청소년부는 공고에 게시된 생명과학‧물리‧화학‧융합 분야 IBS 주요 연구성과 9선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IBS 관련 자유 주제로 응모할 수 있다. 주요 연구성과 9선은 최근 3년 IBS의 연구성과 중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서 대표성이 있고, 대중적 관심이 높았던 성과가 선정됐다. 자유 주제는 IBS 홈페이지에 게시된 콘텐츠 중 원하는 주제를 골라 응모할 수 있다. 

일반부는 IBS 주요 연구성과 9선으로만 참가 가능하다.

응모 형태에는 제한이 없다. 3분 이내 단편 영상, 이미지, 음원 등 IBS 또는 기초과학을 재미있고, 널리 알릴 수 있는 형태로 자유롭게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최종 수상작은 11월 발표 예정이며, 최종 수상자(팀)에게는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상과 함께 상금이 수여된다. 

총 상금은 1140만 원으로 대상 각 1팀, 최우수상 각 2팀, 우수상 각 2팀 등 총 10팀에게 주어진다. 

당선작은 IBS 홈페이지와 연구원 공식 유튜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에도 소개된다.

노도영 원장은  “IBS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가 대중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융합되어 기초과학의 역할과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