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07 15:13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구성 협상 결렬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7일 다주택자를 향한 비판이 청와대와 여당을 넘어 통합당을 향하는 것에 대해 "사유재산을 처분하고 안하고는 헌법이 보장하는 것"이라며 "강제로 팔라고 하는 것은 반헌법적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통합당 다주택자가 민주당과 비슷하다'는 지적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랬나"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지난달 3일 발표한 제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재산 현황에 따르면 다주택자는 민주이은 43명으로 가장 많았고 통합당은 41명이었다. 숫자로는 민주당이 더 많지만 당 의원이 민주당 176명, 통합당 103명임을 감안하면 다주택자 비율은 민주당이 24.4%, 통합당이 39.8%로 통합당의 다주택자 비율이 더 높다.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은 지난 3일 "통합당이 다주택보유자가 훨씬 많은 것으로 안다. 통합당도 다주택자는 집을 팔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를 따랐으면 좋겠다"고 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 발언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는 "박 시장의 발상은 이해를 못하겠다"면서 "조세제도나 종합적인 제도를 통해 자발적으로 처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게 유능한 정부지 정책이 작동하는데 집을 팔라고 하는 것은 무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야권 차기 대선잠룡으로 꼽히는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다른 목소리를 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통합당도 다주택 의원이 있는 상태에서 부동산 대책을 비판해 봤자 국민 신뢰를 받기 힘들다"며 "(통합당 다주택 의원도) 집을 팔자"고 제안했다.

그는 "자기 손이 깨끗하지 않으면 만질수록 더러워진다"며 "통합당도, 이건 당의 문제가 아니라 공적인 권력을 갖고 대다수 국민들 사적 영역에 규제하고 개입하고 권력을 행사하려면 손이 깨끗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직자들이 집을 팔았다고 서민들의 부동산 문제 해결은 아직 거리가 멀었다"면서 "본격적인 내 집 마련,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적 비전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논의들이 초당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2007년 자신이 주장했던 '국회의원 부동산 백지신탁'을 통합당 당론으로 채택하자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