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07 16:32

"반포 아파트 사수한 노영민 실장, 매우 부적절…지역 주민에 미안한 마음 가져야"

김남국 변호사 (사진=KBS뉴스 캡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여야 국회의원과 고위공무원은 오늘 당장 인근 부동산에 전화를 걸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정말 긴급하고 절박한 당장의 과제"라며 "거래가 잠겨서 매도하고 싶어도 매도가 안 된다는 등의 핑계를 들어줄 틈도 이제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급매로 내놓으면 다 시장에서 소화된다. 급급매도 있다"며 "많이 올라서 큰 손해도 아닐거라 생각된다. 시세대로 팔라고 하니까 매도가 잘 안되는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고위공직자가 부동산 판다고 집값이 떨어지진 않겠지만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확실한 신호를 시장에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향후 부동산 정책은 더 신중하고 빠르게 논의하기로 하고 우선 여야 국회의원, 고위공직자의 다주택 부동산부터 팔자. 당장 팔자"며 "지금 팔아도 최근 진짜 많이 올라서 무지막지하게 번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참모의 주택 처분을 권고하며 서울 반포 대신 청주 아파트를 판 것과 관련해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지역구 주민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 중 노 실장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이 나온 것은 김 의원이 처음이다.

노 실장은 청와대 참모들에게 다주택 처분을 권고한 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아파트(67.44㎡)와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22.86㎡) 중 청주 아파트를 처분해 이른바 '반포 아파트 사수' 논란을 빚었다.

김 의원은 "많은 국민들은 정부의 고위공직자나 국회의원들이 다주택자여서 말은 부동산정책, 집값 잡는다고 이야기해놓고 실제 그런 의지가 있느냐는 비판을 많이 한다"며 "그래서 이번에 확실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거기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지난 21대 총선 당시 당선 후 2년내 다주택 처분 서약을 받은 것과 관련해 "당장 팔 수 있으면 파는 게 맞다고 보인다"며 "2년이라고 하는 기간까지 사실 기다릴 필요가 있나 생각이 든다"면서 즉각적인 다주택 매각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