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용규 기자
  • 입력 2020.07.08 11:43

민관합동 서비스산업선진화위원회 신설로 각종 규제정비·이해갈등 사안 해결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추경호 (사진제공=미래통합당 대구시당)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추경호 (사진제공=미래통합당 대구시당)

[뉴스웍스=이용규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추경호 의원(대구 달성군)이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내수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수 있자는 취지의 법안을 발의했다.

추 의원은 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유통·의료·관광 등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제정(안)에는 ▲서비스산업발전 기본계획수립 ▲서비스산업정책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는 민관합동 서비스산업선진화위원회 설치 ▲서비스산업 규제개선 및 연구개발 활성화 지원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중점 육성 서비스산업 선정 및 제조업에 준하는 지원제도 마련 ▲서비스산업 국외진출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전문연구센터 지정을 통한 인프라 구축 등의 내용도 담고 있다.

특히 보건·의료분야를 지원대상에 포함은 하되, 의료인의 진료거부 행위를 금지한 의료법 제15조, 건강보험 의무가입 및 요양기관 당연지정제 등 전국민 의료급여수급권을 보장하는 국민건강보험법 제5조(적용대상 등), 제41조(요양급여), 제42조(요양기관) 등 의료공공성 관련 핵심조항을 적용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하는 내용을 명시했다.

현재 우리 경제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 대비 10%p 이상 낮은 수준이다. 제조업 대비 노동생산성도 48.8%로 OECD 33개국 중 최하위 수준인 32위에 머물러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서비스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2.8명으로, 제조업 6.2명의 2배가 넘는다. 부가가치유발계수도 서비스산업(0.873)이 제조업(0.635)을 앞선다. 그만큼 우리 경제에서 서비스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효과가 크다는 뜻이다.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 생산성을 주요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대하면 경제성장률을 1.0%p 상승시킬 수 있고 추가로 약 1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추 의원은 “서비스산업은 다수 부처 및 이해관계자 등이 관련돼 있어 부처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이를 통합·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법이 통과되면 서비스산업선진화위원회가 중심이 돼 서비스산업의 체계적 육성 및 각종 규제정비와 이해갈등 사안 해결에 획기적인 진전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