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08 13:53

"총선전 처분 이행 서약은 대국민 약속…다주택자, 처분이행계획 직접 밝히고 실천해야"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태년(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태년(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부가 고가주택 및 다주택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는 부동산대책을 실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부터 솔선수범하게 만들겠다고 벼르고 있는 양상이다.

김 원내대표는 8일 민주당내 다주택 보유자들을 정조준 해 "부동산 안정화에 솔선수범한다는 취지에서 이른 시일 내에 처분 약속을 이행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후보자들에게 2년 안에 1주택 외 추가보유 주택을 매각하도록 서약서 제출 받은 바 있다"며 "많은 의원들이 처분했거나 처분절차를 밟고 있거나, 처분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에둘러 말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소속 의원들의 주택보유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민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민주당은 국회의원의 실거주 외 주택 처분 문제에 두 가지 원칙을 세웠다"고 소개했다. 

그는 "첫째는 대국민 약속준수의 원칙"이라며 "부동산가격 안정에 대한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고자, 처분 이행을 서약했다. 이 서약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둘째는 신속성"이라며 "총선 당시 2년내 처분을 약속했지만 이른 시일 내 약속을 이행하도록 하겠다. 다주택 보유 국회의원에게 처분이행계획을 직접 밝히고 실천해줄 것을 당부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긴밀한 당정협의를 거쳐서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보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 7월 임시국회에서 우선 처리할 법안을 곧 발표하겠다"며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후속 법안도 곧 마련하는 등 종합대책을 수립해서 아파트 투기 근절과 아파트 가격 안정화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