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09 11:22
안일환 기재부 차관이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 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안일환 기재부 차관이 지난 6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 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이후 경제활력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7월중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간투자사업 신규발굴을 위한 간담회’를 주재하며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방안과 아이디어를 수렴했다.

안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민간의 자금과 효율성을 활용해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는 민간투자를 활성화하면 사회기반시설을 조기에 확충할 수 있어 재정절감과 경제활력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며 “최근 크게 증가한 시중 유동성이 비생산적인 투자처로 유입될 우려가 큰 상황에서 생산적·안정적인 투자처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민간투자 대상사업에 대한 포괄주의를 도입하고 신규 투자방식인 ‘수익형 민자사업(BTO)+임대형 민자사업(BTL) 혼합형’을 신설하는 등 여러 가지 제도개선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성장기반시설, 환경시설이나 최근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 중 일부사업에도 민간투자 방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된 만큼 민간에서도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간담회 내용 등을 바탕으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과제들을 발굴하고 관계부처 간 논의를 거쳐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7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