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09 13:52
정진석(오른쪽) 통합당 의원이 지난 7일 국회에서 김상희 국회부의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정진석 의원 블로그 캡처)
정진석(오른쪽) 통합당 의원이 지난 7일 국회에서 김상희 국회부의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정진석 의원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미래통합당이 '야당 몫 국회부의장 자리'를 고리로 대여투쟁에 돌입했다. 야당 몫 국회부의장에 내정됐던 정진석 통합당 의원은 지난 8일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재차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통합당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 지도부에게 야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했고 그게 받아들여졌다"고 설명했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3선 의원들이 '법제사법위원장이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다는 점과 연장선에서 국회부의장 자리도 똑같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더해, 통합당의 다른 핵심관계자도 역시 "야당 몫 국회부의장 자리를 안 받겠다는 것은 대여 전열을 흐트리지 말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통합당의 전략은 한마디로 더불어민주당이 모든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한 상황에서 국회부의장도 맡지 않음으로써 국정운영의 과실(過失)을 온전히 민주당의 책임하에 두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을 남용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려는 아주 엄중한 상황에 대해 법사위를 열어 윤 총장에게 출석 요구를 하겠다"며 "직접 상황을 들어보고 파악하겠다"고 별렀다.

통합당이 야당 몫 국회부의장을 받지 않기로 함에 따라 민주당은 난감한 처지에 빠진 양상이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정 출범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진전이 없다. 현재의 교착상황이 계속된다면 문 대통령의 국회 개원 연설이 늦어지게 될 것이고 국회 정보위원장과 정보위원 선임도 차질을 빚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국회법상 정보위원장 선출 등 정보위 구성은 국회부의장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 아울러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담당할 정보위원회를 구성하려면 우선 야당 몫의 국회부의장을 먼저 선출해야 한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청와대가 8일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로 제출함에 따라 여당인 민주당 입장에선 국회 인사청문을 위한 원구성을 마무리해야 한다. 따라서, 민주당에선 내심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국회부의장 후보로 생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남은 부의장 자리와 관련해 "(정의당과) 추후 협의 해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인사청문회법상 국회는 청와대가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 국회로부터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이내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문보고서가 청와대로 송부되지 않으면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