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09 16:43

"워킹그룹 운영해 '금융분야 AI 활성화 방안' 마련할 것"

(자료제공=금융위원회)
(자료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9일 “보험산업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도 밀접하게 연계돼 있어 혁신기술과의 융합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라며 “금융위는 7월부터 워킹그룹을 운영해 규제 개선, 인프라 구축, 소비자 보호의 세 가지 축으로 ‘금융분야 인공지능(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이천 소재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를 방문해 ‘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서비스’를 직접 시연·체험하면서 “오늘 체험한 ‘인공지능(AI) 기반 차량 수리비 산출 서비스’는 소비자 편익을 제고할 수 있는 훌륭한 기술 융합 사례”라고 언급했다.

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서비스는 인공지능이 사고차량의 사진을 보고 부품종류, 손상심도 등을 스스로 판독해 예상수리비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것으로 보험회사와 정비공장간 보험수리비 청구 및 지급에 사용 중인 수리비견적 시스템인 AOS에 AI기술을 융합한 서비스이다.

이번 서비스가 도입되면 보험금 지급까지 소요기간이 단축되고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분쟁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의 경우 수리비 견적산출 및 손해사정 정확도 향상, 보상직원의 업무 처리속도 개선 등 업무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정비공장은 보상·차량정보 등 보험정보 접근 편의성 제고 및 보험청구 업무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해 신속한 수리비 청구가 가능해진다.

또 예상수리비 정보 신속 입수, 보상처리여부 판단 용이, 보험처리기간 단축 등으로 보험소비자의 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은 위원장은 “보험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지속해달라”며 “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속적인 규제개선을 통해 보험업계의 역량 제고와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